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⑫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⑫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07.0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자베이컨전, 단호박크로켓

감자베이컨전


▶식단소개:찰수수밥, 만둣국, 호두연근조림, 감자베이컨전, 배추김치, 우유

▶열량 613kcal / 단백질 24g / 칼슘 420mg

▶재료 및 분량(g)

감자 35, 당근 3, 밀가루 5, 베이컨 8, 부침가루 5, 식용유 3, 청주 0.3, 설탕 0.3, 소금 0.2, 생수 5.4

▶Teacher’s whisper

애들아~ 비타민C는 시험 스트레스를 이기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도 좋고, 적은 양을 먹어도 배가 불러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예요.
우리가 건강하게 자라는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도 많고, 소화율도 높아서 외국의 어떤 장수마을은 감자를 주식으로 한다고 하니 우리 친구들도 감자 많이 먹도록 해요.

▶‘감자’ 이야기

감자는 주식으로 활용해도 좋을 정도로 영양이 좋아 체격을 튼튼하게 하는 건강식품이다.
감자에는 비타민C, 비타민E, 철분이 풍부하며, 기억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B1과 B2가 함유되어 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참을성 많은 성격을 만들어 집중력이 좋아진다.

▶만드는 방법

1. 감자는 껍질 제거하여 채썬 후 0.2% 소금물에 담가둔다.

2. 당근, 베이컨은 채썬 후 끓는물에 살짝 데쳐낸다.

3. 물기를 제거한 감자, 당근, 베이컨에 부침가루와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4. 생수와 청주, 설탕, 소금을 넣어 소금물을 만든후 3의 반죽에 조금씩 넣어 농도를 조절한다.

5. 오븐팬에 식용유를 바른 후 반죽을 얇게 펴고 오븐에 넣기 전 반죽 위에 식용유를 살짝 바른다. 컨벡션 250℃ 20분간 예열 후 190℃ 13분간 조리한다.

단호박크로켓


▶식단소개:기장밥, 만둣국, 단호박크로켓, 가지나물, 배추김치, 우유

▶열량 625.1kcal / 단백질 27g / 칼슘 342.3mg

▶재료 및 분량(g)

단호박(찜용) 50, 쇠고기(갈은것) 20, 홍피망 5, 청피망 5, 양파 4, 피자치즈 5, 달걀 5, 밀가루 5, 빵가루 20, 소금 0.3, 후추, 식용유

▶Teacher’s whisper

항상 너희들의 건강을 생각하고 고민하는 선생님이 너희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단호박크로켓을 만들어 보았단다. 인스턴트 식품과 가공식품이 넘쳐나는 요즘 단호박를 이용하여 건강과 기호도를 고려해 만든 음식이니 맛있게 먹어주렴~^^

▶‘단호박’ 이야기

녹황색 채소인 단호박은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B, 비타민C의 함량이 많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대표적 웰빙식품이다. 특히 단호박의 황금빛은 폐암 발병을 억제하는 ‘루테인’이라는 색소를 포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베타카로틴도 풍부해서 감기 저항력도 높여 준다.

▶만드는 방법

1. 단호박은 오븐에 쪄서 으깨고, 쇠고기는 밑간을 해둔다.

2. 홍피망, 청피망, 양파는 전처리, 세척한 후 잘게 다진다.

3. 볼에 1, 2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한 뒤 골고루 섞고, 피자치즈를 단호박 반죽안에 넣고 둥글게 모양을
낸다.

4. 3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5. 튀김팬에 식용유를 붓고 노릇하게 골고루 튀겨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