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 제품별 나트륨·지방 등 함량차 있어
베이컨, 제품별 나트륨·지방 등 함량차 있어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6.12.2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베이컨 19개 제품 영양성분 조사

베이컨은 햄·소시지와 함께 대표적인 식육가공품으로 다양한 식품의 재료로 사용되지만 안전성과 영양성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시중 유통 중인 베이컨 17개 제품의 영양성분, 안전성, 표시실태를 공동 조사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시험 결과 제품 간 나트륨 함량은 최대 약 2배,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최대 약 4배까지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합성첨가물을 첨가하지 않았다고 표시한 제품 중 1개는 소비자가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표시내용이 있어 개선을 권고했다.

 


구체적으로 나트륨 함량은 평균 178.8mg으로 ‘청정원 참나무로 훈연한 베이컨’이 247.8mg으로 가장 높았고 ‘초이스엘 자연숙성시켜 맛이 깊은 베이컨’이 108.8mg으로 가장 낮아 약 2.3배 차이가 났다.

지방 함량은 평균 7.7g이며‘슈가데일 슬라이스 베이컨’이 11.8g으로 가장 높았고 '원칙을 지키는 살코기 베이컨'은 2.9g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 약 4.1배 차이가 있었다.

포화지방 평균 함량은 2.8g으로 ‘슈가데일 슬라이스 베이컨’이 4.2g으로 가장 높았고 ‘원칙을 지키는 살코기 베이컨’이 1.0g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약 4.2배 차이가 났다.

아질산이온과 보존료(소르빈산), 벤조피렌 함량은 전 제품이 축산물 및 식품 기준에 적합했다.

그러나 ‘원칙을 지키는 살코기 베이컨’((주)농협목우촌)은 합성첨가물 관련 표시가 아질산나트륨 외에 다른 종류의 합성첨가물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오인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이에 해당 업체는 합성첨가물 관련 표시사항에 대해 오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개선(안)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