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올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3곳 설치
경남도, 올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3곳 설치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7.02.0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 고성·밀양·하동군 개소 예정

올해 경남도내에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3곳이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경남도는 지난 9일 어린이의 식생활 안전 및 영양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7년도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5개 추진과제에 ▲어린이 행동공간 밀착관리 ▲어린이 급식 안심환경 조성 ▲건강한 식품 제공 기반 강화 ▲올바른 식생활 실천문화 기반 구축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협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을 정했다.
 

경남도는 먼저 학교주변 200m 범위 내에 있는 구역을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어린이기호식품전담관리원 197명을 배치한다. 2억여 원의 활동비를 지원해 안전관리와 함께 올해부터는 어린이의 이용이 많은 놀이시설과 학원 밀집가도 식품안전보호구역으로 확대한다.
 
또한 도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15개소로 확대한다. 현재 12개가 설치되어 있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 밀양시와 하동군, 고성군에 설치될 예정이다. 식약처 지원금과 경남도청 지원금 등이 이미 확보되어 있어 인력 확보와 위탁운영자 선정 등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당·나트륨 등 위해가능 영양성분 저감화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해 당류 및 나트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 보급과 식생활 교육을 확대한다. 고열량·저영양 식품도 30개 식품유형으로 확대하며 영양표시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안전한 식품구매를 위해 식약처가 개발한 고열량·저영양 식품 판별 프로그램인 ‘New 고열량‧저영양 식품 알림-e’ 앱을 활용한다.
 
올해부터 제과·제빵류 및 아이스크림류, 햄버거, 피자를 조리․판매하는 식품접객업소 중 점포수가 100개 이상인 가맹업소는 영양성분 표시가 의무화되며 오는 5월 30일부터는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하는 업소는 식품의 원재료에 알레르기 유발 식품(18종) 의무표시가 추진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올해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어린이 식생활 안전·영양수준을 향상시키겠다”며 “식약처, 지자체,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