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시장, 중국 넘어 동남아로 '이제는 베트남이다'
급식시장, 중국 넘어 동남아로 '이제는 베트남이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7.04.0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워홈, 베트남 현지법인 설립… 2020년 해외 매출 1500억 목표표준레시피 현지화, 조리·위생·메뉴 등 핵심 전문인력 정기 파견
▲ 아워홈이 베트남 하이퐁에 1호 법인을 설립하고 베트남 급식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지난 2010년 국내 기업 최초로 중국 위탁급식시장에 뛰어들며 해외시장 개척에 물꼬를 텄던 아워홈이 글로벌 영토 확장에 나선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대표 구본성∙이승우)은 지난 2010년 중국 위탁급식시장 진출에 이어 5일 베트남 하이퐁에 첫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베트남 급식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5일 밝혔다.

'포스트 차이나(Post China)'로 꼽히는 베트남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권에 인구 9400만 명의 탄탄한 내수 시장까지 갖춘 데다 최근 중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인건비와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 기업 유치 정책으로 세계 각국 기업들의 투자 러시가 이어지는 등 블루오션 마켓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지 시장조사를 마친 아워홈은 베트남 북동부에 위치한 하이퐁(Hải Phòng)을 첫 법인 설립지로 택했다. 하노이, 호치민과 함께 베트남 3대 도시로 꼽히는 하이퐁은 베트남 전역과 중국을 잇는 교통·무역·물류의 요충지로 특히 경제특구로 지정된 이후 산업단지 입주 기업들이 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워홈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 해외시장인 베트남 진출을 발판 삼아 2020년까지 해외사업 매출 1500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중국사업 안정화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던 선진 운영관리 시스템 인프라를 베트남 현지에도 선행 도입했다. 회계·구매·점포 관리 등 전 단계에 걸친 체계적인 운영 관리 프로세스를 통해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또한 현지 메뉴에 대한 표준 레시피와 표준 운영 매뉴얼을 구축하는 한편 베트남 식문화를 반영한 메뉴를 신규 개발하는 등 철저한 현지화에도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베트남 사업의 조기 안착을 위해 조리·위생·메뉴·서비스 등 각분야별 핵심 전문인력도 현지에 정기적으로 파견한다는 방침이다.

아워홈 설상인 베트남법인장은 "최근 높은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베트남은 동남아 시장 공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국가"라며 "베트남 급식사업을 기반으로 식품과 외식, 식자재 유통 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