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김, 일본에서 인기 최고
한국 김, 일본에서 인기 최고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7.05.2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김 수출 입찰·상담 역대 최고 계약실적 달성
▲ 일본 바이어가 국내산 김을 직접 맛보고 입찰 금액을 제출하는 입찰·상담회 현장 모습.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지난 17일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對일본 김 수출 입찰·상담회(이하 입찰·상담회)’에서 438억 원(김 5억2500만 장) 규모의 수출계약이 성사돼 역대 최고액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입찰·상담회는 올해 23회로 1995년부터 매년 한국수산무역협회와 일본 김 관련 5개 단체가 공동 개최하고 있다. 국내 수출업체가 준비해 온 다양한 김 제품을 현장에서 일본 측 수입업체에게 소개하고 현장에서 입찰과 상담을 거쳐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입찰·상담회에서는 최근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한국 김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일본 측 수입업체 30개사가 참석했으며 계약 실적은 작년(264억 원)에 비해 66%나 상승한 438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 몇 년 간의 입찰·상담회 계약 실적과 대일본 총 수출액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예상할 때 올해 대일본 김 수출액은 작년 수출액(877억 원)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본에서는 김 생산자 감소로 자국산 김 가격이 상승(’15년 12엔/장 → ’16년 14엔/장)하면서 가격경쟁력이 높고 품질 좋은 한국산 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대일본 김 수출이 앞으로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임지현 해양수산부 통상무역협력과장은 "더 많은 업체들이 입찰·상담회에 참여하도록 관련 지원과 홍보에 힘쓰겠다"며 "일본 등 주요국과의 통상 협상 진행시 김 등 우리 수산물의 수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