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손, 식중독 위험 '대장균군' 100% 검출
대학생 손, 식중독 위험 '대장균군' 100% 검출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5.3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대 김중범 교수팀, 대학생 100명 조사 결과

2009년 신종플루 유행 시 감염 예방의 기본으로 인식됐던 손 씻기에 대한 관심이 크게 약화된 것으로 밝혀졌다. 식사 전에 반드시 손을 씻는 대학생은 5명 중 1명에 불과했다.

31일 순천대 식품공학과 김중범 교수팀이 전남 지역 대학생 100명(남 44명ㆍ여 56명)을 대상으로 손의 미생물 오염과 손 씻기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100명 모두의 손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됐다. 대장균군은 식품 위생 지표 세균으로 식품에서 대장균군이 나왔다는 것은 해당 식품의 위생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김 교수팀은 "대학생의 손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됐다는 것은 식중독균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라며 "오염된 손을 통해 식재료ㆍ음식 등이 식중독균 등 미생물에 오염되는, 이른바 교차오염으로 인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대학생은 손 씻기가 식중독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었지만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는다고 응답한 학생은 18%에 불과했다. 전체 대학생의 9%만이 기침을 한 후에 손을 씻는다고 응답했다.

돈을 만지고 난 후, 공부ㆍ일을 마치고 난 후, 환자를 방문한 후 반드시 손을 씻는다고 응답한 학생도 각각 13%ㆍ15%ㆍ33%에 그쳤다.

손 씻기 방법에도 문제가 있었다. 대부분의 대학생은 정부가 권장하는 손 씻기 횟수나 시간을 지키지 않았다. 범국민 손 씻기 운동본부는 하루 8회 이상ㆍ매번 30초 이상 손바닥ㆍ손등ㆍ손가락사이ㆍ엄지손가락ㆍ손톱 밑 등을 씻는 6단계 손 씻기를 권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30초 이상 손을 씻는다는 학생은 6%밖에 되지 않았다.

한편 올바른 손 씻기만으로도 식중독 등 각종 감염병 질환의 발생을 최대 70%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결과(전남 일부 지역 대학생 손의 미생물 오염도와 위생 인식)는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