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올바른 식생활교육운동 확산 주력
전북도, 올바른 식생활교육운동 확산 주력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07.27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분야 나눠 1만4000여명 다양한 교육 실시

전북도는 민‧관이 함께 추진하는 '올바른 식생활교육운동'을 범도민 운동으로 확산시키겠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식생활교육지원사업 ▲바른식생활교육 힐링 에듀센터 운영 ▲농식품스마트소비사업 등 3개분야로 나눠 도민 대상 1만4042명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식생활교육사업은 체험, 전통 식문화 확산 및 로컬푸드 등 지역 실정에 맞는 다각적인 식생활교육으로 국민 건강증진뿐 아니라 지역 농산물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범 국민적인 운동을 통해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생활 습관병을 사전에 차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7개 농식품부 지정 필수사업과 지역 단위 식생활교육 수요를 반영한 9개 지자체 권장사업을 구분, 수행기관을 선정해 지난해 제정한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의 생활 속 실천을 위해 지역 축제와 연계한 ‘바른 밥상, 밝은 100세’캠페인 등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식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북도는 다채로운 농업‧농촌 체험 활동과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식생활교육 체험 프로그램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북 우수 농촌 식생활 체험 공간 활성화를 위해 도 및 시군 교육청과 협업을 통해 14개 시군 어린이집‧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홍보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바른식생활교육 힐링에듀센터는 지난해 국가사업으로 선정된 순창군 사업으로 순창군의 청정한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바른 식생활과 식습관교육을 통해 건강을 회복시키는 체류형 식습관 힐링 센터를 운영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되는 바른 먹을거리 당뇨학교는 건강한 먹거리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당뇨를 근본적으로 치유하기 위해 순창건강장수연구소가 운영하는 치유 프로그램으로 연간 총 4회에 걸쳐 3박 4일 일정으로 160여 명의 교육생을 배출할 예정이다.

지난 5월 26일~29일까지 (사)한국당뇨협회와 함께 개최한 바른먹거리 당뇨학교는 개인별 맞춤형 당뇨 식단 체험과 강천산 산림치유 및 옹기체험관에서 옹기체험, 명상, 호흡법 등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교육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농식품스마트소비사업은 수입 등 대체 농식품의 증가로 안전․안심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우리 농산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홍보를 통해 우리 농산물의 신뢰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소비 문화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전북도는 지원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4월 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주‧전북지회 를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소비자교육중앙회 전라북도지부 및 한국부인회 전라북도지부와 개별사업으로 연합해 지역(국산)농산물 소비촉진, 원산지 표시제도 및 GAP(농산물우수관리) 소비자 인식 개선 교육 활동을 전개해 왔다.

특히 다음달 25일 지자체, 소비자 및 생산자 간 주요 농정 현안 정책 공유 및 소비자-생산자 간 상호 신뢰 협력을 위한 농식품 스마트 소비사업 농·소·정 간담회를 통해 소통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북도 강승구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건강한 먹을거리를 통해 환경, 건강, 배려의 올바른 식생활교육 운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다양한 교육·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