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수산물 유통정보시스템 사업 실시
농식품부, 수산물 유통정보시스템 사업 실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8.08.26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3일 웹기반의 수산물 유통정보 포탈시스템 구축과 RFID를 이용한 수입수산물 추적관리시스템 시범사업을 8월부터 앞으로 7개월에 걸쳐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수산물 유통정보포탈시스템 구축은 2008년 u-IT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시스템은 1999년부터 산지 조합별로 독립적으 로 운영 중인 수산물유통정보시스템을 정보 교환 및 통합 관리가 쉬운 웹 기반으로 재구축하는 것이다. 또 농수산물유통공사의 가격정보와 수산 물수출입정보를 통합·연계하여 수산물에 대한 가격정보 및 수출입 정보를 한 곳에 제공하는 수요자 중심의 전문포탈사이트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RFID를 이용한 수입 수산물 추적관리시스템은 수입 수산물의 수입시점 부터 냉동창고, 수산물 가공공장을 거쳐 단체급식소 및 최종소비자 단계까지 모든 유통경로를 추적하는 시스템 이다. 이를 통해 농식품부는 수입수산물의 안정성 확보와 유통량과 재고파악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 두 시스템 외에도 농식품부는 어선정보, 어업 인허가 정보 등 수산행정의 기반이 되는 정보를 모든 수산 관련 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산정보공동활용시스템도 구축 한다.

이 시스템으로 농식품부와 국립수 산과학원,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 각 지방자치단체와, 수협 등 모든 수산 관련 기관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동일 자료의 중복구축으로 인한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