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당뇨병 예방해준다
‘콩’ 당뇨병 예방해준다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11.20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 연구팀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에 실려

대두와 완두콩은 물론 병아리콩, 렌틸, 땅콩, 알팔파, 클로버 등 콩류 식물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 함량이 높다. 또한 인체 대사능력을 개선하고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생리활성 물질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실제로 콩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무려 35%나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국제학술지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최근호에는 스페인 호비라대학(URV) 과학자들이 연구한 “콩이 당뇨병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는 역학적 연구 결과가 실렸다.

연구팀은 심혈관질환 위험이 크지만 당뇨병은 없는 사람 3349명을 대상으로 평균 4.3년 동안 각종 콩을 많이 또는 적게 섭취하는 사람 간 당뇨병 발병률을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날콩 기준으로 하루 28.75g씩(60g들이 기준 1주 3.3봉) 섭취하는 그룹이 하루 12.73g(60g들이 기준 1주에 1.5봉) 먹는 그룹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35%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콩 중에서도 렌틸콩의 능력이 가장 탁월했다. 렌틸콩이 당뇨 발병 위험을 낮추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렌틸콩을 1주 1회 섭취하는 사람들이 2주에 1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당뇨에 걸린 비율이 33% 낮았다.

또한 빵, 달걀, 쌀, 감자 등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품 섭취량 중 하루 반 접시 분량을 콩 식품으로 대체해 먹은 그룹의 당뇨 발병률도 크게 낮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