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갑질’ 이외에 유통비용도 떠넘기고 있다”
“‘25% 갑질’ 이외에 유통비용도 떠넘기고 있다”
  • 김기연·이의경 기자
  • 승인 2017.12.1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부산 공동조달 보도 후 식재료업체 성토 이어져업체들 “조합 물류·보관 안하면서도 25% 할인 요구”

부산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교급식 식재료 공동조달사업(이하 부산 공동조달)과 관련해 본지의 보도 이후 협동조합의 갑질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본지 228호 11월 27일자 참조>

식재료업체들은 본지가 보도한 협동조합의 ‘25% 갑질’ 이외에도 유통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주장에 의하면 식재료업체들은 납품가보다 거의 35% 싼 헐값에 납품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공동조달을 시행하는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이하 부산교육청)에 대한 비판과 함께 유통사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이 사업 진행과정에 깊이 개입해 엄청난 이득을 취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식재료업체들은 협동조합 소속 유통사들에게 선정된 공동조달 품목을 납품할 경우 무조건 25% 할인된 가격으로 납품하고 있다. 이는 협동조합이 물류와 보관, 인건비 등을 부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식재료업체들에 따르면 실제로 협동조합은 물류와 보관을 전혀 하지 않는다는 것. 때문에 공동조달 입찰에서 낙찰 받은 제조사들은 학교의 발주에 따라 직접 해당 학교에 납품하거나 납품차량과 인력이 부족한 제조사들은 어쩔 수 없이 협동조합 소속 유통사를 통해 납품가의 7~8% 추가 유통비용을 부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구조라면 제조사들은 자사 이윤을 포함해 학교에 최초에 제시한 납품가에서 32~35% 가량 싼 가격으로 납품할 수밖에 없어 이러한 불합리한 유통으로 인해 식재료의 안전성이 위협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 2014년까지 부산 공동조달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입찰에 낙찰되어 학교에 납품했던 A업체 대표는 “식재료 물류와 보관을 하지 않는 협동조합이 무슨 근거로 25%를 떼어 가는지조차 알 수 없는데 거기에 직접 배송이 어려울 경우 조합 소속의 유통사에게 물류비용까지 추가로 내라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으며, 이는 곧 정상적인 식재료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라며 “협동조합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 공동조달의 시행주체는 크게 2개 기구다. 우선 부산교육청 담당자, 영양(교)사 대표, 회계사, 학부모, 대학교수 등 총 17명으로 구성되는 ‘식재료 공동조달 사업추진단’이 있다. 또 다른 한 주체는 2개의 협동조합으로 구성된 ‘조합협의체’다. 부산학교식자재사업협동조합(이사장 이관욱, 이하 1조합)과 부산단체급식식자재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황긍선)의 두 이사장과 1조합의 전무이사, 회계업무 담당직원이 조합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다. 부산 공동조달 업무 추진과정을 보면 조합협의체는 품목과 기준선정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과정에 관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