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과, ‘치과교정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치아교정 치과, ‘치과교정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 김동식 기자
  • 승인 2018.01.04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 연세이라인 치과교정과 유태권 원장
천안 연세이라인 치과교정과 유태권 원장

[대한급식신문=김동식 기자] 김지민(29·천안 거주)씨는 얼마 전 치료를 받은 치아교정에 문제가 생겨 재교정을 고민 중이다. 하지만 제대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병원 선택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최근 다양한 심미적 장치를 이용한 교정방법이 개발되면서 과거와 달리 교정 장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교정 기간 역시 상대적으로 단축되면서 덧니나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교정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치과 교정치료는 일회성 진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섣불리 시작해서는 안 된다고 교정치과 전문의들은 입을 모은다.

‘치아교정을 위한 치과병원은 어떻게 선택해야 올바른 것일까’ 부터 ‘치아교정을 앞두고 알아두면 좋은 점은 무엇일지'에 대해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하는 것도 사실이다.

천안 연세이라인 치과교정과 유태권 원장은 “흔히 치아교정이라고 하면 막연히 치과에 가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치과에도 치주과, 보철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등 전문과목이 세분화되어 있다"며 "전문적 치아교정 치료를 원한다면 치과교정과를 찾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치과교정과 병원을 우선으로 찾는다면 상담부터 진단, 치료, 유지관리에 이르러 보다 전문적 치료와 부분교정이나 설측교정, 비발치교정 등 한층 세분화된 교정치료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2014년부터 의원급 치과에도 전문과목을 표시하고 있어 치과교정과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치아교정을 고려 중인 환자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 중 하나는 치료 기간과 발치다. 과거에는 치아교정 시 긴 시간 교정장치를 착용해야만 했지만, 최근에는 ‘급속교정’ 등 외과적 술식을 이용해 교정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앞니 부분교정과 같이 치아 전체를 교정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빠른 치료가 가능하다.

유 원장은 “부분교정은 어금니가 정상교합일 때 적절하며 무조건적으로 치료 기간을 현저히 줄이는 치료 방법을 택하는 것은 오히려 재교정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며 “심한 돌출입이나 공간부족이 심하지 않다면 ‘비발치교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아를 뽑지 않기 때문에 통증, 출혈에 대한 부담이 적고 교정기간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어금니를 뒤로 보낼 수 있는지, 악궁을 골격과 함께 넓힐 수 있는지 등 반드시 의사의 진단에 따라 적합성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치아교정 시작에 적합한 시기 역시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 중 하나다. 대부분 전문의는 성인에 비해 치아 이동속도가 빠르고 안면 성장이 활발해 교정치료에 대한 반응이 우수한 10대 청소년기에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한다. 그렇다고 성인기에 치아교정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은 아니며, 다만 상대적으로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만큼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치아 모양과 형태, 악골의 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유 원장은 "특히 치아교정은 의료진마다 치료 계획이 달라질 수 있다"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치과교정과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