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옛집' 주차장 확충·공원 조성
'반기문 옛집' 주차장 확충·공원 조성
  • 한주원 기자
  • 승인 2018.01.1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충주시
사진=충주시

[대한급식신문=한주원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본가 주변이 새로 단장됐다.

충주시는 문화동 751(무학4길 4-9) 무학시장 내 '반기문 옛집(반선재)' 주변 정비사업이 마무리 단계라고 17일 밝혔다.

시는 2016년 반기문 옛집에 인접한 2필지의 공터 628㎡를 매입하고 지난해 8월에는 탄금대로에 인접한 건물 2채를 철거해 주변 정비사업을 추진했다.

반기문 옛집은 학생과 관광객의 방문이 끊이질 않지만, 대형버스 주차가 어려워 단체 방문객이 큰 불편을 겪었다. 시의 이번 주변 정비사업으로 이곳에는 각각 600여 ㎡의 주차장과 공원이 조성됐다.

사업 추진으로 대형버스가 주차할 수 있고, 반기문 옛집은 가리고 있던 건물 2채 철거로 탄금대로에서도 볼 수 있어 외지인들이 찾기가 쉬워졌다.

반기문 옛집은 2012년 무상 증여로 시가 반 전 총장의 옛 집터 소유권을 확보하고 2013년 8월 주택 1동(75.2㎡)을 복원했다.

반 전 총장이 학창시절을 보낸 이 집은 그의 온순한 성품을 들어 '반기문의 선한 집'이란 의미를 담아 한자로 '반선재(潘善齋)'라고 집 이름을 지었다. 하지만 반선재 이름은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지 못하고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세대에게는 생소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는 지난달 시민 여론조사를 통해 집 이름을 '반기문 옛집'으로 바꾸면서 '반선재'도 함께 쓰기로 했다.

시가 2012년 무상 증여로 충주무학시장 내 반 전 총장의 옛 집터 소유권을 확보했다. 시 관계자는 "주차장과 공원 정비 사업은 완료했고 일부 안내 간판 개선을 끝내면 정비사업은 마무리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