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 아이 위한 진정한 감각통합치료 전문기관...대구 수성아동발달센터 백수진 대표
[인터뷰] 내 아이 위한 진정한 감각통합치료 전문기관...대구 수성아동발달센터 백수진 대표
  • 정차원 기자
  • 승인 2018.02.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각통합치료 중심으로 언어치료, 심리치료, iLS까지

[대한급식신문=정차원 기자]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문제들을 겪는 아동, 성인들을 위한 전문 치료 센터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병원 내에서만 이루어지던 치료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전문 발달센터를 통해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특히나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경우 유아기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치료가 요구되기 때문에 센터를 선택하는 것 역시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대구 수성아동발달센터는 감각통합치료를 중심으로 언어치료, 심리치료, iLS 청지각프로그램 등 다각적인 치료를 통해 아동들을 치료하고 있는 곳이다. 백수진 대표와 함께 수성아동발달센터의 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대구 수성아동발달센터 백수진원장(사진 중앙)과 치료사 일동
대구 수성아동발달센터 백수진 원장(사진 중앙)과 치료사 일동

▲작업치료사로 활동하다 대구 수성아동발달센터를 오픈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작업치료사라고 하면 일반인들은 생소한 직업일 것이다. 작업치료사의 ‘작업(Occupation)’은 우리의 삶에서 이뤄지는 모든 ‘하는 것(doing)’을 뜻한다. 작업치료는 재활의 한 분야로 작업(Occupation)에 장해를 가진 분들의 작업(Occupation; 하는 것, doing)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돕는 전문재활치료이다.

과거 병원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하다 보니 장애인에 대해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흔히 장애인이라고 하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인식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직업적으로 그 분들을 만나면서 평범한 한 사람으로서 그들을 보게 되었다. 그 분들을 위해 더 공부를 하고 싶은 마음에 직장을 그만두고, 대학원을 다니면서 새롭게 공부를 시작했다. 작업치료 내에서도 다양한 분야를 접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제가 쌓은 지식들이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작업치료사가 개발한 작업치료 이론 중에 감각통합치료가 있다. 아직은 국내에 감각통합치료가 많이 알려지지 못했고, 전문 치료센터가 많지 않다. 때문에 감각통합치료의 필요성을 느끼고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센터를 오픈하게 되었다. 제가 경험했던 노하우와 병원에서 느꼈던 아쉬운 부분을 반영해 직접 센터 설계를 했다. 외국의 유명 감각통합치료센터를 참고하고 제 노하우를 더해 대구 최고라 자부할 수 있는 감각통합실치료을 갖출 수 있었다.

 

감각통합치료를 중심으로 언어치료와 심리치료, 특수체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감각통합치료를 중심으로 언어치료와 심리치료, iLS 청지각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감각통합치료를 전면에 내세운 대구 수성아동발달센터만의 장점은?

아이들을 파악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총체적인 시각이다. 치료를 위해서는 정신적,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인 분석과 함께 보호자는 어떠한 사람인지, 어떤 식으로 아이를 양육하는지 등 환경적이고 개인적인 것을 포함한 종합적인 판단이 중요하다. 저희는 모든 치료사 분들에게 아이들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대해 교육하고 강조한다. 좋은 치료사는 자신의 치료 방법대로만 아이를 이끄는 사람이 아니다. 같은 문제행동을 보이더라도 치료사의 전공과 지식에 따라 분석이 다르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아이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해서 해결점을 찾는 다각적 접근이 저희 센터의 장점이다.

감각통합치료는 신체적인 활동처럼 보이지만 궁극적으로 뇌발달을 위한 치료 방법이다. 언어나 학습을 수용하고 스스로 발달하기 위한 뇌기능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따라서 감각통합 치료와 함께 언어, 놀이 치료 등을 병행할 경우 효과가 더 빠르게 나타난다. 또한 지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청지각 프로그램, 고압산소 등 선진화 된 기기들을 들여와 운영함으로써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을 주려하고 있다.

감각통합치료와 언어치료, 심리치료, 특수체육 치료사들이 함께하고 있다.
감각통합치료와 언어치료, 심리치료, iLS 청지각프로그램 치료사들이 함께하고 있다.

▲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고.

장애아동들의 경우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센터에서 뿐만 아니라 부모님이 집에서도 아이를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드리고 있다. 치료가 집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고려한 것이다. 저희 센터에서 진행하는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높다. 더 많은 장애 아동들에게 수준 높은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저희 치료사들은 늘 연구하고 있다.

아직도 사회적으로 장애아동들에 대한 편견이 심한 것이 사실이다. 부모님들부터 아이들에 대해 사회적으로 불편을 겪고, 활동에 제약이 있을 거라고 단정하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내 아이가 다른 특징을 가진 아이라고 생각하시길 권해드린다. 분명 아이 개개인마다 가진 장점과 단점이 있다. 장점을 삶에 더욱 적용시키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먼저이다. 부모님들부터 내 아이에 대해 먼저 당당해 지시라는 조언을 드리고 있다.

백수진 대표는 감각통합치료를 비롯한 센터 내의 언어치료, 심리치료, iLS 청지각프로그램 치료사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하는데 열정을 쏟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탄생한 수성아동발달센터는 발달 아동들에 대한 따듯한 시선과 체계적인 치료 프로그램으로 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