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풍부한 경험으로 전문적, 체계적 발레 교육을...광명 키로프발레아카데미
[탐방] 풍부한 경험으로 전문적, 체계적 발레 교육을...광명 키로프발레아카데미
  • 정차원 기자
  • 승인 2018.03.0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아발레와 전공발레 & 성인발레까지 아우르는 송경원 원장

[대한급식신문=정차원 기자] 어엿한 예술 장르로서 극장 무용의 출발점이 된 발레는 16~17세기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의 프랑스 왕비 카트린 드메디 사스가 이탈리아의 궁중 무용을 들어오면서 유래된 무용이다. 아름다운 동작과 웅장한 음악이 어우러져 마치 한 마리의 백조를 연상시키게 되는 무용이다. 이후 수준 높은 발레단이 다양하게 형성되었고 아름다운 발레의 위상을 높이는데 한몫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발레가 전신운동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굳이 발레를 전공 하지 않더라도 몸매를 가꾸거나 자세교정을 위해 배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광명시 소하동에 위치한 키로프발레아카데미는 모든 클래스를 전문적으로 교육해 수준 높은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자세교정이나 아름다운 몸매 만들기처럼 피트니스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형 클래스도 구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가 발레를 즐길 수 있다.

키로프발레아카데미의 송경원 원장은 러시아 키로프발레아카데미와 연계되어 있는 워싱턴의 ‘워싱턴 키로프발레아카데미’출신으로 키로프발레단의 공연 때 객원으로 참여했을 만큼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다. 키로프 마린스키 발레단은 1783년 창단한 러시아 최고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발레단이라 할 수 있는 곳이다. 이처럼 송 원장은 다양한 무대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발레부터 시작해 전공발레, 성인발레는 물론이거니와 발레를 피트니스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들까지 아울러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그의 발레아카데미를 찾아 체계적인 발레교육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유아발레부터 전공발레, 성인발레 및 피트니스까지 아우르는 송경원 원장
유아발레부터 전공발레, 성인발레 및 피트니스까지 아우르는 송경원 원장

▲키로프 발레 아카데미는 어떤 곳인지?

유아발레부터 시작해 입시를 준비하는 전공발레, 취미로 하는 성인발레까지 아우르는 발레 전문 교육 기관이다. 제가 유학파 출신이다 보니 기본적으로는 전공 입시 체제의 발레교육을 기준으로 두고 있다. 허나 전공을 하지 않고 취미로 발레를 배워도 전공생들처럼 탄탄한 기본기를 위주로 가르치려고 한다. 이는 성인발레를 활성화 시키고 싶은 마음에서다. 또 유아를 포함한 아이들도 단순한 발레학원의 개념보다는 정말로 발레를 배우고 싶어서 오는 곳이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아이들과 놀이발레를 하거나 예쁜 발레옷을 입고 아이들을 돌봐주는 일반적인 유아발레와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

저희는 유아부터 초등학생, 성인까지 복근운동을 기본적으로 하고 등 운동부터 스트레칭까지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발레 전문 학원이다. 쉬는 시간 없이 다이렉트로 수업이 진행되며 처음에는 다들 힘들어하지만 적응이 되면 정말 열심히 운동을 했고 발레를 알차게 배우고 간다고 느끼게 된다.

저는 선화예술학교를 나와 워싱턴에 있는 키로프발레아카데미를 졸업한 정통유학파로서 다수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매 수업마다 얻어가는 것이 굉장히 많다고 느낄 것이다. 현재 러시아의 바가노바메소드라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는데 저는 몸소 8년 동안 전문적으로 배워 마스터를 했다. 바가노바메소드의 동작들 중 동양인에게 맞지 않는 동작들이 있는데 이러한 동작들을 8년이라는 풍부한 경험을 통해 한국 사람에게 맞게끔 직접 개발하여 가르치고 있다.

유아발레부터 전공발레, 성인발레 및 피트니스까지 아울러 교육하고 있다
유아발레부터 전공발레, 성인발레 및 피트니스까지 아울러 교육하고 있다

▲프로그램들은 세부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키즈 발레 같은 경우 유연성과 자세교정, 집중력을 길러주는 수업을 진행한다. 저희는 발레만 하지 않고 줄넘기나 윗몸 일으키기, 등 운동, 스트레칭, 발레 바, 센터 공간을 활용하는 발레 동작들도 알려주고 있다. 이때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탬버린, 콩 주머니 등을 나눠주고 즐겁게 발레를 배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성인 발레는 유연성과 근력을 강화해 발레리나 같은 아름다운 몸을 만드는 수업이다. 예전에는 오랫동안 배워야 어느 정도의 결과치를 얻을 수 있었지만 저희는 단 한번만으로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성인발레 1은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클래스다. 발레 기초를 6개월에서 1년 정도 이수하신 분들만 가능하다. 피트니스적인 성인발레보다 좀 더 체계적인 발레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예비 전공발레 반은 키즈 발레를 3년 이상 한 발레 영재들이 들어오는 반이다. 발레에 재능이 있는 아이들을 위한 심화 발레 수업이다. 전공 입시는 예비 전공반 3년 이상의 입시를 준비하는 반이다.

특별한 점은 성인발레1이나 발레 피트니스의 경우 전공반 아이들이 수업을 들어도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고 기본을 중요시 하는 수업이라는 점이다. 그만큼 아마추어들도 전공자들처럼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부가적으로 토슈즈 반을 개설해 발레에 대한 로망도 실현시켜주고 있다.

유아발레부터 전공발레, 성인발레 및 피트니스까지 아울러 교육하고 있다
유아발레부터 전공발레, 성인발레 및 피트니스까지 아울러 교육하고 있다

▲발레는 배우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발레라는 것이 음악을 틀고 진행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음악성이 높아진다. 또한 숫자를 세면서 박자를 맞추다 보면 숫자 개념도 생기게 되고 공감을 활용하는 부분이나 감각적인 부분이 굉장히 좋아진다. 아이들이 어려서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데 발레를 하다보면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도 불러온다.

성인들 같은 경우 출산 후의 여성분들은 골반이 많이 틀어져있다. 척추보다 중요한 것이 엉덩이 근육인데 발레는 엉덩이 근육을 많이 쓰기 때문에 엉덩이 근육이 탄탄해지면서 척추가 곧아져 건강과 아름다운 몸을 동시에 갖게 된다. 남성분들은 대부분 유연성을 길러준다. 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오는 공간이 아닌 편하게 발레를 배우러 오셨으면 좋겠다. 몸을 만들어놓고 발레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몸을 만든다는 개념으로 방문해주었으면 좋겠다.

제가 발레 피트니스로 해놓은 것도 키로프발레아카데미라고 써 놓으면 전공자 같은 특정한 사람만 들어와야만 한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기 때문이다. 발레는 모든 근육을 움직이는 전신 운동이기에 남녀노소 누구나가 재밌고 즐겁게 배울 수 있다. 저희 발레학원 분위기 자체가 발레 극장 혹은 박물관 같은 느낌을 주게끔 인테리어를 했다. 하나에 발레 시어터로서 향 후 작은 발표회나 공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