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태환 원장의 건강한 코-2] 비중격만곡증 수술로 매부리코성형까지, 따져볼 점은?
[안태환 원장의 건강한 코-2] 비중격만곡증 수술로 매부리코성형까지, 따져볼 점은?
  • 서지원 기자
  • 승인 2018.03.29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 안태환 상쾌한이비인후과 원장
이비인후과 전문의 안태환 상쾌한이비인후과 원장

직장인 김 진환(32세, 남)씨는 평소 비염과 코막힘 증상부터 사나워 보이는 이미지때문에 대인관계에까지 문제가 생기자 스트레스가 쌓여가고 있다. 문제는 얼굴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매부리코로 전체적인 인상은 물론 코의 기능적인 측면에 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 이에 인터넷을 통해 코성형 후기나 코성형 비용에 때해 찾아 보는 등 가까운 병원을 찾아 매부리코 수술에 대해 상담을 받아 볼 것인가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단순히 콧대가 낮은 것을 넘어서 코끝이 매의 부리처럼 아래로 처진 모양이나 콧등 중간 부분이 유독 솟아 있어 콧대의 모양이 바르지 않는 매부리코인지라 더욱이 코에 대한 고민이 클 수밖에 없을 터.

실제 코는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입체적인 형태로 이목구비의 균형은 물론, 얼굴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코의 모양과 크기, 그리고 높이에 따라 사람의 인상 또한 달라 보일 수 있어 코성형 선택 시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매부리코는 선천적인 것 외에도 외상에 의해서 뼈나 코 안의 비중격 연골이 과성장하여 생겨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 협착증 같은 질환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코막힘 등의 자각 증상을 동반하고 있다면 코질환 수술인 비중격만곡증 수술과 비밸브 재건술이 함께 교정되어야지 완벽한 매부리코 교정이 가능하다

또 코는 위쪽 1/3은 단단한 뼈로 이루어져있고, 아래쪽 2/3는 연골과 연부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어 매부리 혹이 돌출되면 단단한 뼈와 함께 연골부분도 돌출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매부리 혹을 제거하려면 단단한 뼈와 함께 연골 부분의 혹도 함께 제거를 해주어야만 매끈한 콧대 라인이 될 수 있으며, 매부리 혹을 제거한 후에는 절골술을 통해서 코뼈를 잘 만들어 주어야만 매부리코가 재발하지 않고 매끈한 콧대 라인이 만들어질 수 있다.

만약 매부리코 정도가 심하지 않고 코끝이 길고 콧대도 조금 튀어나와 보이는 매부리코라면 미세하게 돌출된 뼈만 살짝 갈라내고, 콧대가 낮은 경우는 보형물이 아닌 자가연골이나 진피지방을 이용하여 융비하면 보형물 없는 매부리코성형수술이 가능하다. 그리고 코끝은 위쪽으로 회전을 주어 처진 코끝 교정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의 코 상태에 따라 매부리코성형에 일가견이 있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매부리코 교정을 원한다면 매부리코 정도와 코의 구조적, 기능적 측면을 살펴 수술 계획을 세우고 매부리코의 심미적인 측면을 비롯한 코의 해부학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수술이 가능한 전문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특히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협착증 등 질병을 치료하는 수술은 보험에서 비중격만곡증 실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수술이 가능하다는 점도 꼼꼼하게 살핀 후 매부리코성형을 결정할 수 있기를 당부하는 바이다. 또 매부리코의 경우, 코의 내부와 외부 모두 면밀히 살펴야 하는 만큼 코에 대한 이해가 높고 코 성형수술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