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먹을 수 있는 진짜 보이차 구별법은?
믿고 먹을 수 있는 진짜 보이차 구별법은?
  • 김동식 기자
  • 승인 2018.04.02 16: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동식 기자] 중국의 전통차인 보이차는 대표적인 후 발효차로 보이는 중국 운남성 보이현의 지명을 지칭한다. 중국 정부는 2008년 보이차를 운남 지역 대엽종 차나무 잎을 사용해 쇄청(햇빛에 말리기)한 원료로 만든 생차와 숙차로 정리를 내리기도 했다. 운남지역은 일조량이 많고 고도가 높아 폴리페놀, 카테킨 등의 성분이 풍부하다.

보이차는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에도 몸의 기름을 제거하고 소화를 돕고, 술을 깨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또 보이차 속 폴리페놀 일종인 갈산성분이 풍부해 리파아제의 활성화를 저해하여 몸 속 지방의 축적을 막아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최근 보이차다이어트 효능이 각광받으면서 보이차를 구매해 마시는 사람이 많은데, 보이차는 공복일 때 지나치게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주의해야 하고, 식후 30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보이차는 누구나 구매할 수 있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진품 여부를 쉽게 구별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정식 수입 통관 절차를 거치는 정품 보이차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타르, 납 등의 검사를 받는다. 정식 통관을 통과한 보이차는 포장지에 식품위생법 제 10조에 따른 식품표시 기준을 확인할 수 있다.

보이차 전문가는 "생산일자가 찍혀 있지 않고 보이차는 농약이나 균, 중금속 포함 등의 안전성과 정상적인 공정과정을 거쳤는지 알 수 없다"며 "보이차 초보라면 브랜드 보이차나 보이차 전문점 등에서 판매되는 보이차를 구매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보이차 브랜드로는 해만차창, 맹해차창, 백차당차창, 차순호차창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정길 2018-04-02 21:35:07
네 좋은 기사네요.
요즘 가장 잘 나간다는 보이차 분말, 추출물들 농축 수십배 했다는 상품들은
브랜드도 없고 몇년산인지도 제다일자도 불명확한 상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자신있고 좋은 찻잎을 사용했다면 ? 이 보이차 분말은 어디차창에서 만든 차이며 몇년산이고 언제 생산한 제품입니다라고 자신있게 설명하겠죠...

차는 그래서 원초보이차에서 마시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모두 출처가 명확하고 수입시 통관검사를 꼭 거치고요.
그리고 사장님이 직접 가서 꼼꼼하게 감식하고 좋은 차만 선별해서 수입해오기
때문에 더 믿음이 가는 곳입니다.

이런 곳들이 주목 받는 날이 와서 질 좋은 보이차 시장이 형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