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조리실 안전사고, 근본 대안 없나
반복되는 조리실 안전사고, 근본 대안 없나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8.09.20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학교 조리실 가스누출, ‘일산화탄소가 원인’으로 확인
“일산화탄소 감지기 등 대안 위해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설치 필요”
지난 13일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 회원들이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지난 13일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 회원들이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반복되는 학교 조리실 안전사고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일선 학교급식 관계자들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설 개선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 적용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 이하 인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7월 26일 인천시 남동구 모 중학교에서 발생한 가스누출에 이은 조리종사원 실신 원인이 일산화탄소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일산화탄소가 가스식 회전국솥 조리과정에서 누출돼 조리종사원 5명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쓰러진 것.

인천교육청은 1차 조사 결과 급식 조리 실무원들이 일산화탄소를 배출시키는 배기가스 장치를 켜지 않아 발생한 사고로 추정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6일 가천대학교 길병원 작업환경의학과에서 진행한 해당 학교 급식실에 대한 현장 검사는 인천교육청의 추정과 다른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계기관과 학교 측이 관련 내용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해당학교는 조리종사원들이 정상근무를 하기 어려운 상태여서 외부 위탁급식을 시행하고 있으며, 인천교육청은 원인 규명과 시설 보완 등이 끝나는대로 다시 직영급식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인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2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조리종사원들이 가스 배기장치를 작동하지 않아서 발생했다는 추정만 이야기할 수 있을 뿐 아직 언급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때까지 기다려달라”며 “다만 앞으로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대체 조리기구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학교급식 조리종사자들의 안전사고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개선요구가 있어왔다.

조리종사자들은 낙상과 넘어짐, 데임, 끼임 등 다양한 형태의 사고위험에 늘 노출되어 있고, 급식소를 관리하는 영양(교)사들은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이로써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

특히 이번처럼 일산화탄소 누출이 일어날 경우 즉시 확인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당장 시급한 일산화탄소 감지기와 같은 기구 도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한 보다 효율적인 안전교육과 함께 시설 개선, 기구 도입 등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명시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설치가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는 지난 13일 인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는 7월말에 발생했는데 인천교육청은 늑장 대처에 사고 원인조차 밝히지 못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가 학교급식소에 대해 명시한 산업안전보건법 적용을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