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집 공공급식사업, 문제 있나?
서울시 어린이집 공공급식사업, 문제 있나?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8.12.18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관계자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어린이의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사업”

[대한급식신문=김동일 기자] 한 시민단체가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추진중인 어린이집 공공급식사업인 ‘도농상생 공공급식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국가교육국민감시단(대표 김정욱, 이하 감시단)은 지난 17일 서울시의 사업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비효율적인 유통망 구축 △어린이집 급식 위생안전 문제 △공공급식 식재료 유통시장 독점 등을 지적했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사업’은 서울시 자치구 관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과 식재료 산지 간 1:1 매칭을 통해 직거래하는 시스템이다. 대상 품목은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등 산지 기초지자체에서 조달 가능한 모든 품목이고, 올해 예산은 150여억원이 책정됐다.

감시단은 공공급식센터(이하 급식센터)를 세우고 별도의 배송 차량까지 운영하는 서울시의 급식 식자재 유통망은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감시단은 성명서에서 “차액지원금만 지원하면 되는데 쓸 데 없는 유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본 사업은 예산낭비”라고 비판했다. 올해 사업 예산 중 차액지원금 50억원을 제외한 100억원은 급식센터 등 유통망을 구축하는 데 사용된다.

위생안전 문제도 지적했다. 감시단은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매일 식재료를 검수해 당일 배송해주는 학교급식과는 달리 어린이집 급식은 2~3일 치 식자재를 주 2회씩 배송하고 있다”며 “이는 식자재의 신선도를 떨어트려 오히려 급식 위생을 위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급식 식자재 유통시장 독점에 관해서는 “현재 서울시 급식 식자재 공급을 위해 500여개 민간업체가 일하고 있다”면서 “서울시가 급식센터를 운영하게 되면 그 업체들은 일터를 잃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비판에 서울시 관계자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어린이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라며 “현재 국공립 어린이집은 식자재를 매일 배송하고 있고, 가정 어린이집도 원한다면 매일 배송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이어 “기존 어린이집 식자재 공동구매는 80%가 대기업 식자재 유통업체에서 이뤄지고 있었고, 20%는 지역 마트나 소상공에게 구매하고 있어 소규모 납품업체는 없는 상황”이라며 “지역 내에서 주로 구매하는 떡·빵·우유는 지역상권과의 상생을 위해 급식센터에서 취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