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협과 MOU로 급한 ‘불’만 끈 소방청?
영협과 MOU로 급한 ‘불’만 끈 소방청?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9.01.2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 “올해 새로운 급식 개선정책 없다”
소방청과 (사)대한영양사협회는 지난해 10월 전국 소방공무원의 급식관리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소방청과 (사)대한영양사협회는 지난해 10월 전국 소방공무원의 급식관리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대한급식신문=김동일 기자] 작년 여름, SNS에 공개된 한 급식판 사진이 논란이 됐다. 한 눈에 봐도 부실해 보이는 식사가 바로 소방공무원에게 제공된 급식이었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소방관에 대한 황당한 처우는 국민들의 공분을 일으켰다.

이에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지난해 10월초 소방공무원의 급식관리 향상을 위해 (사)대한영양사협회(회장 조영연, 이하 영협)와 MOU를 체결했지만, 이어진 국감과 행감에서도 그 여파는 여전했다.

서울시 관내 소방서 24곳 중 영양사를 고용한 곳은 단 한 곳 뿐이며, 119안전센터에선 영양사는커녕 조리원도 넉넉지 않은 형편이라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

이제 해가 바뀌고 소방청와 영협이 MOU를 맺은지 3개월이 지났다. 소방서급식은 순조롭게 개선되고 있을까.

본지 취재 결과 올해 소방청이 새로이 추진하는 급식 개선정책이나 제도는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아직까지 개선계획조차 세워지지 않아 비판이 더욱 크다. 소방청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소방서급식과 관련해 추진 중인 정책이나 제도는 없으나 MOU 체결 이후 각 시·도에서 소방서급식 개선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소방청에서 주도하는 정책은 추후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이 성사됐을 때 논의가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전체 소방공무원 5만2261명 중 지방직은 5만1615명(98.8%)으로 소방공무원 대부분이 해당 지자체의 예산과 조례 등을 적용받는 지방직공무원이기 때문에 소방청으로서는 광범위한 정책을 펼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처럼 소방청이 대대적인 소방서급식 개선정책을 펼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유가 ‘소방공무원의 소속’이라는 문제라면 영협과의 MOU 체결 자체가 ‘보여주기’식 행정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지난해 체결한 소방청-영협 간 업무협약에는 일반적으로 의향만을 확인하는 MOU와는 달리 상당히 구체적인 방안과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주요 내용은 ▲소방공무원 급식관리계획 수립 ▲소방서급식 컨설팅·소방공무원 맞춤형 식단 및 레시피 보급 ▲소방관서 영양사·조리사-영협 공동 워크숍 등이다.

또한 소방청은 협약에 따라 급식인원 50인 이상 시·도 소방서별 영양사 배치를 추진하고, 영협은 이에 맞춰 소방서별 영양사 배치 완료 전까지 소방공무원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개발해 분기별로 제공한다는 등 구체적인 내용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OU 체결 이후 3개월이 지난 현재 소방서 영양사 배치는 고사하고, 소방관  맞춤형 식단 제공 등에 대한 논의 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지적과 관련해 소방청 관계자는 “(영협 측이 먼저 제안한 급식 개선안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까지는 없다. 아직 영협 측에서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반면 영협 측은 아직까지 어떠한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름 밝히기를 거부한 영협 언론팀 관계자는 “(소방서급식 개선을 위한 MOU와 관련해 내부 검토 중인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담당부서를 통해 확인하겠다”고만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