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재료와 양’ 한 눈에 보는 자료 발간
‘음식의 재료와 양’ 한 눈에 보는 자료 발간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07.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생활 평가, 식품안전 관리 등에 활용되도록 일반에 공개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이하 질본)는 지난 5일 ‘국민건강영양조사 음식별 식품재료량 자료집’을 발간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음식별 식품재료량 자료집은 음식에 따라 재료 식품의 종류와 양을 나타낸 데이터베이스(DB)를 수록한 것으로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식품 및 영양소 섭취량을 산출하는 과정에 활용되고 있다. 식품(두부, 고춧가루 등) 또는 영양소(단백질, 비타민 A 등) 섭취량은 조사대상에게 직접 물어서 조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음식(김치찌개, 오이무침 등) 섭취 내용을 조사하고, 여러 종류의 DB를 이용해 식품 및 영양소 섭취량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이렇게 산출된 식품 및 영양소 섭취량은 식생활평가 및 개선대책 마련, 식품안전 관리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음식별 식품재료량 DB는 국민건강영양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DB 구축방법과 음식 사진을 포함한 책자(PDF 파일) 및 데이터(Excel 파일)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DB는 외식(음식업소 음식, 초등학교 급식, 중·고등학교 급식, 산업체 급식) 613건에 대한 자료이며,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음식업소 및 단체급식소의 협조를 받아 수집한 8만여 건의 음식 자료를 이용해 구축했다.

질본 관계자는 “이 자료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처리를 위해 구축했으나 관련 연구, 건강증진사업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일반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