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 운영으로 도마 위에 오른 세종급식센터
미숙 운영으로 도마 위에 오른 세종급식센터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11.1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범한 지 한 달 만에 비싼 가격·배송 부실 등 지적 쏟아져
세종시 “시행착오 단계, 현장과 소통해 문제 해결에 나설 것”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지난달 개장해 운영에 들어간 세종시공공급식지원센터(이하 세종급식센터)에 대한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공공급식지원센터가 미숙하게 운영됐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으로, 현장 관계자들은 이번 세종급식센터의 문제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지난달 5일 운영에 들어간 세종급식센터는 세종시가 관내 학교 등 공공기관의 급식 식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총사업비 213억 원을 투입해 건립한 시설이다.

규모는 연면적 5450㎡에 지상 2층으로 저온저장고, 냉동고, 식생활교육관, 사무실 등의 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세종급식센터의 운영목적은 크게 2가지였다. 첫 번째는 지역 내 농가의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였고, 두 번째는 학교급식을 포함한 공공급식 분야에 안전하고 품질 좋은 식재료를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식재료 공급을 준비하고 있는 세종시공공급식지원센터 내부 모습.
식재료 공급을 준비하고 있는 세종시공공급식지원센터 내부 모습.

하지만 출범 한 달가량이 지난 현재 학교급식 현장에서는 세종급식센터의 공급체계와 식재료 수준에 대한 강한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 이 같은 문제점이 향후 개선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는 비관적 전망마저 나온다.

제일 먼저 제기된 문제점은 식재료 가격이다. ‘공동구매’임에도 세종급식센터의 식재료 가격이 기존보다 20%가량 높다는 것. 통상 학교급식 식재료는 대량 구매로 인해 일반 소매가보다 평균적으로 10%가량 저렴한 데다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이하 eaT) 혹은 조달청 나라장터 등을 통해 입찰을 진행하면 10%가량이 또 낮아진다. 그러나 세종급식센터가 공급하는 식재료는 시장가격을 고스란히 적용하고 있어 현장에서 느끼는 가격 체감도는 20% 이상 높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식재료 단가가 일주일 단위로 변동되기도 해 학교에서는 급식 관련 품의나 전산처리에 큰 곤란을 겪기도 했다.

예를 들면 고추 품목이 9월 20일에는 1만 원이었다가 9월 21일부터는 1만1500원으로 인상되는 경우로, 이렇게 되면 NEIS 프로그램에 가격을 기록할 수가 없고, 추후 결산에도 문제가 생긴다.

세종시 A초등학교 영양교사는 “급식비는 그대로인데 이유 없이 특정 품목의 단가가 갑자기 높아지면 다른 식재료 단가를 조절해야 하고, 전체 급식의 질도 낮아진다”며 “상황이 이런데 세종급식센터의 식재료를 반드시 쓰도록 규정해놓아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물류시스템 부실로 식재료 배송이 원활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세종급식센터의 경우 학교 배송코스 설계가 이뤄지지 않아 학교마다 식재료를 배송받는 시간이 모두 달랐다.

이로 인해 경기도나 강원도처럼 관할구역이 크지 않음에도 배송 지연이 속출하자 세종시는 배송차량을 더 늘리는 선택을 했다.

하지만 문제는 그치지 않았다. 심지어 일부 학교에는 보건증을 발급받지 못한 배송차량 기사가 배송을 맡으면서 격한 항의가 나오기도 했다.

세종시 B초등학교 영양교사는 “학교급식 위생점검에 단 하루라도 보건증 갱신이 늦으면 과태료를 부과하면서 공공기관에게는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건가”라며 “절대다수 배송기사들이 식재료 배송은 물론 검수와 확인에 대한 교육도 일체 받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같이 현장에 지적과 논란이 계속되자 세종시도 이를 인지하고 개선에 나선 것으로 확인된다. 세종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세종급식센터가 출범한 지 한 달 정도밖에 되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 시행착오가 발생하는 것 같아 송구스럽다”며 “최근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 현장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담당 공무원들도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식재료 가격이 오히려 높아졌다는 지적에 동의하지만, 가격이 높아진 만큼 최상급 식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 품질은 유지하면서 가격은 낮추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앞으로는 식품위생직 영양사뿐만 아니라 영양교사도 행정 및 운영위원회 등에 참여시켜 소통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