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 하면 학업성취도 높아져
아침식사 하면 학업성취도 높아져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1.06.15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경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어린이에게 아침식사가 중요한 이유는? 아침을 거른 아동은 약 18시간동안 공복상태로 있게 되고 이런 단기간의 공복은 대사상에 영향을 주어 집중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학습능력 및 수행도가 저하된다.

또한 결식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만성적인 영양불량을 초래해 필수 아미노산과 무기질, 특히 철분이 결핍되어 학습능력에 역효과를 준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학생은 학업성취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배고픔을 느끼는 학생에 비해 행동적인 문제나 학습적인 문제를 덜 가지고 있으며, 불안이나 공격성을 덜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식사는 학령기뿐만 아니라 평생의 건강과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식습관이므로 이 시기에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이 연구를 수행할 당시 국내에서 아침결식 예방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부족했으며, 영양교육 실시 후 효과에 대한 평가를 한 연구도 드문 상황이었다.

또한 아침결식 예방관련 연구로는 중학생 대상의 아침 결식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과 초등학생 아침 결식에 관한 영양교육 컨텐츠 개발 정도에 그쳤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생에게 아침식사를 장려하고 건강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한 후 영양교육 시 아침 결식예방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자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