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비빔밥 등 3000 품목 제조법 DB 구축
김치, 비빔밥 등 3000 품목 제조법 DB 구축
  • 이원식 기자
  • 승인 2011.06.1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전통식품 제조법 국제적 보호에 앞장

우리 전통식품에 대한 해외 다국적기업의 특허침해를 예방하고, 국내 식품산업 발전 및 한식 세계화를 위해 전통식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특허청은 연말까지 김치, 비빔밥, 식혜 등 3,000품목 이상의 전통식품 제조법에 대한 고증자료와 특허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우리 전통식품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함께 입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허청에 따르면 우리 전통식품에 대한 해외 다국적기업의 특허권 취득과 재래종 유전자원에 대한 상업적 이용 사례(바이오 해적행위)는 20세기 초부터 최근까지 빈번하게 발생했다.

실례로 스위스 식품기업 네슬레는 김치의 제조법과 유사한 식품제조 방법을 특허출원해 한국을 제외한 해외 14개 국가에서 특허권을 획득했으며, 스위스 제약사 파마톤은 인삼의 사포닌 성분을 추출한 영양제를 생산해 연간 3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한 국내 재래종 라일락인 수수꽃다리는 미국으로 반출되어 미국 라일락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으며, 1980년대 말 전남 홍도에서 베리잉거가 채집해간 비비추는 잉거비비추라는 이름으로 미국 비비추협회에 신품종으로 등록됐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이러한 바이오 해적행위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으며, 2003년에 각 국의 민간처방 등 전통지식을 특허심사에 필수적으로 활용해 불법적인 특허권 취득을 방지하도록 결의했다.

이에 특허청은 동의보감 등 한의학 관련 전통지식을 중심으로 30여만건의 전통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에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전통지식포탈(www.koreantk.com) 을 통해 국내외 일반 사용자에게도 무료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탈에서 제공하는 전통지식은 국제조약에 따라 특허심사 시에 필수적으로 검토하게 되므로, 외국인이 우리나라 전통지식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해 사업화하는 일은 없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구축되는 전통식품 데이터베이스에는 김치, 비빔밥, 식혜, 고추장, 된장, 전통 주류, 떡, 한과류 등 대표적 전통식품의 제조법과 식재료가 포함된다. 그리고 각 식품별로 관련 특허, 국제특허분류(IPC), 고문헌 고증자료가 함께 구축되어 특허심사 및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해외 특허청과 전통지식 데이터베이스의 상호이용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전통식품의 명칭도 외국에서 상표로 선점되는 일이 없도록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김영민 특허청 차장은 "전통식품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면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인증획득 및 한식 세계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치는 일본의 기무치와 치열한 경쟁을 벌여 2001년에 인증을 획득한 바 있지만 고문헌 자료가 구축이 되면 우리 전통식품의 역사성이 자동적으로 입증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식품산업은 2007년 기준 매출액 110조원으로 외형적으로는 성장하고 있으나 종업원 50인 이하의 중소 식품업체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중소 식품업체들이 기능성식품 개발 및 전통 발효식품의 상품화에 데이터베이스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