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은 ‘복숭아’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은 ‘복숭아’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1.07.1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AP 인증대상 작물 소개
복숭아는 자당·과당·포도당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80% 이상이 자당이다. 복숭아에는 칼륨이 많아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심장병 환자에게 좋다.

복숭아를 섭취하면 노화방지, 피로회복, 숙취해소 등을 할 수 있다. 복숭아는 항산화 작용이비타민C보다 20% 더 크게 작용하여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시켜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복숭아 과육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고, 펙틴과 비타민, 유기산 등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탁월한 과일이다. 이 영양소들은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해독작용과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복숭아에는 많은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며,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은 니코틴 제거를 해 흡연자들에게 좋은 과일이다. 특히 복숭아는 여성에게 좋다. 뼈를 약하게 하는 파골세포의 활동을 억제하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말린 복숭아 씨를 갈아서 복용하면 생리불순 같은 여성질환에도 효과적이다.

복숭아 꽃을 그늘에 말린 뒤 5~7송이를 뜨거운 물에 30초 정도 우려낸 다음 마시면 여성에게 좋다. 복숭아 꽃차는 변비해소,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한편, 복숭아의 수확 시기를 알고 싶다면 과실을 만져보면 된다. 완숙의 상태에서 수확하는 만생종의 경우는 손바닥에 넣어서 과실을 잡으면 약간 탄력이 느껴지며 과실이 열매꼭지에서 용이하게 이탈되어 열매꼭지가 결과지에 남든지 하게 된 때에 수확한다.

복숭아의 수확방법은 과실을 손바닥 전체로 가볍게 잡고 과실을 가지 끝으로 향하여 들어서 손가락 눌림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또한 수확바구니에는 압상이 생기지 않도록 내부에 부드러운 스폰지 등을 부착하고 되도록 낮은 온도에서 수확해 예냉한 후 선과·포장을 한다. 비가 내린 뒤에는 2~3일 후 수확하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