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제1회 농촌관광 아이디어경진대회 시상식 열어
농진청, 제1회 농촌관광 아이디어경진대회 시상식 열어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8.2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학교 관광학과팀의 ‘놀촌: 촌에서 놀자’, 대상 선정
농촌의 당면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고민, 청년의 아이디어로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 농진청)이 지난 2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농촌관광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경희대학교 관광학과의 “놀촌: 촌에서 놀자”를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7월 24일부터 8월 4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은 결과 모두 38개 학교, 64팀이 참여했다. 5도 2촌, 농촌+휴가(촌캉스) 및 휴가지 원격 근무(워케이션) 등 최근 농촌과 관련된 관광 경향을 반영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다수 접수됐다.

제1회 농촌관광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 모습.
제1회 농촌관광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이 지난 2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농진청은 접수된 64건을 대상으로 주제 참신성, 내용 전개 논리성, 현장 활용성 등을 서면심사해 7팀(대학생 아이디어 4팀, 대학원생 논문 3팀)을 선정한 후 이날 발표심사를 열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대상을 받은 경희대학교 관광학과 강문희씨 등 2명은 농촌여행 후 이용 실적 점수(마일리지)를 제공, 농촌 관광지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농촌여행 종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제안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학생 아이디어 제안 부문 최우수상은 한양대학교 “촌식이와 함께하는 농촌관광패스”, 우수상은 인천대학교 “농촌스테이 프로그램”, 장려상은 한라대학교 “멋있는 농촌파티, 촌티”가 선정됐다.

대학원생 논문 부문의 최우수상은 경희대학교 “농촌관광 제약요인에 따른 MZ세대 관광자 세분화 연구”, 우수상은 서울대학교 “농촌관광 만족도 및 지역사례 분석을 통한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장려상은 한양대학교 “모바일맵 기반 농가맛집 활성화 방안”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는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정책과 사업화 모형, 관련 연구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홍성진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부장은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에서 다양한 함의를 찾아 제시한 아이디어가 참신했다”며 “청년이 농촌관광을 통해 농촌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경진대회를 더욱 발전시켜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