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끝자락, 우리 깻잎 요리로 건강하게 
여름 끝자락, 우리 깻잎 요리로 건강하게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8.30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다양한 유용성분 함유한 깻잎 요리 소개
입맛 돋궈주는 ‘깻잎 간장 비빔국수’, 도시락으로도 좋은 ‘깻잎 쌈밥’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 농진청)이 30일 무더운 여름철을 보내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깻잎 요리 방법과 우리 잎들깨 품종을 소개했다.

깻잎에는 칼슘, 철분,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무기질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여기에 항균 활성을 갖는 정유 성분(식물에서 추출되는 물질로 휘발성 화합물을 함유하며 항균 활성 효과를 가진다)과 항산화 효과를 지닌 로즈마린산,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등 유용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깻잎은 주로 쌈, 장아찌, 부침 등으로 요리해 먹지만, 여름철 더위로 지친 요즘에는 냉국수나 쌈밥, 음료로도 차갑게 즐길 수 있다.

김춘송 농진청 밭작물개발과장은 “여름의 끝자락에서 자칫 잃기 쉬운 입맛과 건강을 유용성분이 풍부한 깻잎 요리로 챙겨보길 바란다”며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잎들깨 품종 연구로 우수한 신품종을 육성하고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깻잎간장비빔국수
깻잎간장비빔국수

▲깻잎 간장 비빔국수 - 더운 날씨에 사라진 입맛을 되찾아줄 요리이다. 면을 삶아 찬물에 헹궈두고, 설탕, 간장, 식초, 양파, 다진 마늘,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은 양념장을 만든다. 그릇에 물기를 잘 털어낸 면과 잘게 썬 깻잎, 양념장을 올려주면 된다.

 

 

 

 

 

깻잎쌈밥
깻잎쌈밥

▲깻잎 쌈밥 - 도시락으로 준비해도 좋은 음식이다. 먼저 된장, 고추장, 다진 마늘, 매실액, 들기름, 들깨를 넣어 쌈장을 만들고 깻잎은 살짝 데쳐둔다. 잡곡밥을 지어 들기름과 들깨를 넣고 잘 비빈 뒤 동그랗게 뭉쳐 그 안에 쌈장을 넣고 데친 깻잎으로 감싼다. 

 

 

 

 

 

 

 

깻잎바나나스무디
깻잎바나나스무디

▲깻잎 바나나 스무디 - 깻잎에 달콤한 바나나를 섞어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간식이다. 바나나는 칼슘,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비(B)가 풍부한 과일이다. 비타민 에이(A)와 시(C)가 풍부한 깻잎과 함께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 줄 수 있다. 바나나 1개와 깻잎 3장, 얼음,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완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