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가을, 풋땅콩과 함께해요”
“선선한 가을, 풋땅콩과 함께해요”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9.14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풋땅콩의 영양 및 요리법과 품종 등 소개
항산화 효과 있는 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 성분 풍부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 농진청)이 초가을에 맛볼 수 있는 풋땅콩의 영양 및 요리법을 비롯한 풋땅콩 재배에 적합한 품종을 소개했다.

삶은 풋땅콩

풋땅콩은 수확 후 말리지 않은 땅콩을 말하는데, 볶은 땅콩보다 지방이 적고 열량은 낮으며, 수분함량이 높아 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햇땅콩은 수확이 시작되는 늦여름부터 가을까지만 즐길 수 있는 제철 음식으로 영양이 풍부하다고 알려지면서 소비도 꾸준히 늘고 있다.

땅콩은 일반적으로 말린 뒤 꼬투리를 벗기고 알맹이만 볶는데, 풋땅콩은 꼬투리째 삶거나 쪄서 속껍질과 함께 먹는다. 말리지 않은 생땅콩은 끓는 물에 익혀 먹을 때 기존 볶은 땅콩 속껍질의 텁텁한 질감과 떫은맛이 적어 그대로 섭취해도 된다. 

또한 땅콩 속껍질에는 혈당을 낮추고,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아울러 쌀, 귀리 등 탄수화물 성분이 많은 곡류로 밥이나 죽을 만들 때 풋땅콩을 함께 넣으면 부족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을 보충할 수 있어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농진청이 개발한 풋땅콩용 품종 ‘고원 1호’는 초기 생육이 빠르고 꼬투리가 굵어 외관 품질이 우수할 뿐 아니라 기존 품종 ‘팔광’보다 수확량도 약 28% 많다.

김춘송 농진청 밭작물개발과장은 “영양과 건강 기능성이 뛰어난 국산 풋땅콩의 소비가 전반적으로 늘어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하는 품질과 수확량이 우수한 풋땅콩 품종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