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유채 기름, 건강한 명절 음식 만든다
국산 유채 기름, 건강한 명절 음식 만든다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9.2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유채 기름 우수성과 간단한 요리 방법 소개
식물성스테롤, 토코페롤, 카로티노이드, 카놀롤 등 함유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 농진청)이 추석을 앞두고 국산 유채 기름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유채 기름을 활용한 간단한 요리 방법을 소개했다.

국산 유채 기름은 비유전자 변형생물체(Non-GMO) 종자를 그대로 압착하고, 정제 과정도 최소화해 원료의 기능성 성분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특히 식물성스테롤을 비롯해 토코페롤, 카로티노이드 같은 기능성 물질이 많이 함유돼 있다. 

카놀라유(왼쪽줄)와 국산 유채 기름(오른쪽줄)으로 부친 호박전.
카놀라유(왼쪽줄)와 국산 유채 기름(오른쪽줄)으로 부친 호박전.

또한 전체 지방산 중 올레산 비중이 크고 다른 압착유보다 상대적으로 발연점이 높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쓸 수 있다. 이와 함께 비타민 C보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수입 카놀라유에는 없는 카놀롤 성분을 함유(0.2∼1.7mg/100g)하고 있다. 

국산 유채 기름은 특유의 풍미가 있어 나물에 조미유로 넣어도 좋고, 진한 노란색을 띠어 전, 지짐, 볶음 요리를 하면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장점이 있다. 

한편 현재 국산 유채 기름은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연간 약 300t가량 생산되고 있으며, 해남을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는 친환경 학교급식용으로 납품하거나 온라인 등을 통해 시중에도 판매하고 있다.

송연상 농진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장은 “유채는 종자 수확 후 착유해 판매하거나 다른 작물과의 이모작으로 농가 소득증대를 꾀할 수 있는 작물이다”며 “국산 유채 기름의 신뢰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재배 및 품질관리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 유채 기름 활용 요리법

❍ 유채 기름 볶음 고추장
▪재료 : 유채 기름 60g, 고추장 600g, 다진 소고기 500g, 간장 20g, 배즙 200g, 꿀 100g, 설탕 80g, 깨소금 7g, 다진 양파 50g, 다진 마늘 50g, 잣 20g, 식용유 10g, 참기름 약간
▪방법
① 고추장, 간장, 배즙 및 설탕을 섞어 준비한다.
② 유채기름, 식용유, 다진 양파, 다진 마늘을 넣고 향이 올라올 때까지 볶는다.
③ 다진 소고기를 넣고 80% 이상 익을 때까지 볶다가 배즙을 넣고 졸인다.
④ ①에서 준비한 고추장 양념을 넣고 고루 섞어가며 약불에서 졸인다.
⑤ 걸쭉해지면 꿀을 넣고 볶다가 참기름과 구운 잣을 넣어 섞은 후 마무리한다.

 

❍ 유채 기름 겨자 소스
▪재료 : 유채 기름 3큰술, 연겨자 1/2큰술, 간장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 또는 레몬즙 1큰술, 꿀 1/2큰술
▪방법
① 위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섞어 사용한다.
② 양상추 등 각종 채소를 넣은 샐러드에 명절 전을 올린 후 양념 조미료와 곁들여 먹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