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전시 및 구매처 정보 제공 등 수출 확대 도모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이하 aT)는 지난달 29일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열린 한국문화종합축제 ‘밥심(BOPSIM) 코리안 페스티벌(이하 페스티벌)’에 참가해 1만4000여 현지인들에게 K-푸드의 매력을 널리 알렸다.
페스티벌은 유타주를 거점으로 하는 글로벌 푸드엔터테인먼트 브랜드 ‘컵밥(CUPBOP)’이 한국문화원, 유타대학교와 연계해 한미 동맹 70주년을 기념하며 한국 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대규모 축제다.
유타주 거주민은 대부분이 백인으로 LA, 뉴욕 등 대도시와 달리 한국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어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한국 식문화를 비롯한 전통 놀이, 댄스 챌린지, K팝 공연 등 다양한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추석에 맞춰 진행된 페스티벌에는 쌀 스낵, 김치, 라면, 홍삼 등 다양한 인기 K-푸드를 소개하는 동시에 대표적인 추석 과일인 배, 유자차, 전통 과자 등을 선보였다.
특히 한국 스낵과 음료로 구성된 K-푸드 증정 이벤트는 현지인들에 뜨거운 호응을 얻었으며, 홍보관에서는 실제 현지에서 판매하는 K-푸드 전시와 시음·시식은 물론 QR코드로 구매처를 제공해 실질적인 판촉 효과와 수출 확대를 도모했다.
K-푸드 증정품을 받은 대학생 나탈리아 씨는 “한국의 약과와 유자차를 처음 맛봤는데 너무 맛있었다”며 “한국 식문화를 알게 돼 즐거웠고 더 많이 접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인기 K-푸드 시식에 참여한 현지 어린이들도 “너무 맛있어요”라며 연신 엄지를 들어 올리기도 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K-푸드의 인기는 미국 거점도시를 넘어 더 넓은 지역으로 퍼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K-푸드의 미래 소비층 확보와 지속가능한 수출 확대를 위해 전략적 접근 및 홍보 마케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