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HACCP, 국민께 알린다
스마트 HACCP, 국민께 알린다
  • 안유신 기자
  • 승인 2023.11.2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HACCP인증원,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개최
영상‧사진 자료와 함께 식품 특화 스마트 센터 9종 전시

[대한급식신문=안유신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이하 HACCP인증원)이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되는 ‘2023 대한민국 정부박람회(행정안전부 주관, 이하 박람회)’에 참가해 스마트 HACCP 홍보관을 운영한다.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포스터.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포스터.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 정부와 함께'라는 슬로건 아래 운영되는 이번 박람회는 정부혁신 성과를 소개하고, 디지털플랫폼 정부로 달라지는 대한민국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홍보한다.

스마트 HACCP은 HACCP에 자동화‧디지털화를 접목한 제도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중요관리점(CCP) 모니터링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관리하고, 확인‧평가해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중요관리점(CCP, Critical Control Point)은 HACCP 관리기준에서 식품의 위해요소를 예방‧제거하거나 허용 수준 이하로 감소시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단계‧과정 또는 공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 식약처와 HACCP인증원은 관람객이 보다 쉽게 스마트 HACCP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사진 자료와 더불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개발된 식품 특화 스마트 센서 9종을 전시한다. 특히 관람객이 직접 제조공정 설비에 연결된 스마트 센서를 작동시키며 스마트 HACCP을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형 홍보관’으로 운영한다.

스마트 센서는 온도, 중량 등 식품 제조에서 관리하는 여러 데이터를 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자동 측정, 기록하도록 개발된 식품 제조 특화 디지털 모니터링 장비다. 또한 스마트 센서를 체험한 관람객에게는 게임 등을 통해 다양한 기념품을 증정하고,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 부스도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식약처와 인증원은 이번 스마트 HACCP 홍보관 운영으로 스마트 HACCP에 대한 대국민 이해를 높이고, 인증 제품의 선택·구매 활성화에 도움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