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2023년 농수산식품 수출 120억 달러 달성
aT, 2023년 농수산식품 수출 120억 달러 달성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4.01.24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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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위기로 수출량 7.5% 감소에도 전년비 0.5% 성장
김춘진 사장 "K-푸드 수출 확대 추진단 운영이 결실 거둬"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이하 aT)는 2023년 농수산식품 수출(잠정)이 전년 대비 0.5% 증가한 120.2억 달러로, 사상 최고실적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aT는 고금리와 고물가 등 글로벌 복합위기로 국가산업 전체 수출이 7.5% 감소한 가운데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다. 이 중 농림축산식품 실적은 90.3억 달러로 2.3% 증가한 반면 수산식품은 4.6% 감소한 30억 달러를 기록했다.

aT가 지난해 참여한 해외 수출박람회 모습.
aT가 지난해 참여한 해외 수출박람회 모습.

품목별로는 라면,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 등 가공식품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전통식품인 김치, 장류의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수산은 대표 품목인 김이 최초로 1조 원을 돌파해 7.9억 달러(1조200억 원)의 수출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K-콘텐츠 등 한류 확산으로 높아진 수요를 바탕으로 라면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4% 증가했으며, 소주는 역대 최초로 1억 달러를 돌파했다. 김치의 경우 글로벌 김치의 날 제정 효과 등에 힘입어 미국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했다.

시장별로 보면 아세안, 미국, CIS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였고, 일본과 중국, EU는 전년 대비 감소했다. 특히 아세안에서는 딸기가 고품질 프리미엄으로 인정받아 지난해보다 29.3% 증가해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서 인기를 실감케 했다.

aT 관계자는 "지난 2월 김춘진 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K-푸드 수출 확대 추진단'을 구축하고 수출업체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국내외 추진반과 함께 생산관리부터 가공, 수출상품화, 바이어 알선, 해외 마케팅까지 전방위 수출 총력 지원을 추진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김춘진 사장은 "올해도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국제 역학관계 등으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여건"이라며 "그럼에도 aT는 지속적인 수출 유망품목 육성과 시장 다변화, 홍보 확대 등 다양한 지원으로 농수산식품 수출을 더욱 확대하고 K-푸드 수출 1000억 달러 시대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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