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 맞춘 부산 맞춤형 농식품 정책 '눈길'
시민에 맞춘 부산 맞춤형 농식품 정책 '눈길'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4.03.19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모와 임신부 7012명 대상으로 임산부 친환경꾸러미 사업 추진
학교 우유급식사업 확대 위해 시비는 물론 국비 18억 원 추가 확보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 이하 부산시)는 미래세대의 건강증진과 지역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해 올해 총 122억 원을 투입해 맞춤형 농식품 정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전경.

먼저 임산부와 태아 건강증진을 위해 2023년 이후 출산한 산모와 임신부 7012명을 대상으로 임산부 친환경꾸러미 사업을 추진한다. 지정 쇼핑몰에서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하면 1인 최대 48만 원까지 구매금액의 80퍼센트인 38만4000원을 지원한다. 

건강한 식습관 개선을 돕기 위해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교실 학생 1만3000여 명을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사업을 추진한다. 과일간식 사업에는 친환경 또는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제철 과일을 1인당 120g씩 연 22~26회 공급한다. 

성장기 학생들 건강 유지·증진도 놓치지 않기 위해 학교 우유급식사업을 더욱 확대하며, 이에 대한 예산은 시비는 물론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18억 원도 추가로 확보 했다. 특히 3자녀 이상 가구와 소규모 학교 학생 3만3000여 명에게 우유급식을 지속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쌀 소비 촉진을 유도하기 위해 아침식사 결식률이 높은 대학생에게는 저렴한 비용으로 조식을 제공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사과 등 농산물 가격 상승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부산시청 목요장터를 비롯한 구·군 직거래 장터 4곳을 확대 운영한다. 이를 위해 반여농산물도매시장은 전남 해남·완도에서 물량 유치 활동을 했으며, 엄궁농산물도매시장 또한 법인, 공판장과 합동으로 산지개척단을 구성해 사과, 양파 등 물량 확보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맞춤형 농식품 정책 추진으로 임산부, 초등학생, 대학생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해 시민의 건강증진은 물론 농가소득 증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부산시는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책을 찾아 지속 추진하는 것은 물론 부산시민 장바구니 부담을 가볍게 할 수 있도록 물가 관리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