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우리 맛의 깊은 감동을 전합니다”
“전 세계에 우리 맛의 깊은 감동을 전합니다”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2.06.0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만 식수에게 최고의 급식을 전하는 여수세계박람회‘진지’

여수세계박람회를 통해 한국의 맛을 전하고 있는 (주)아모제

 

 세계박람회(EXPO)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3대 축제로 불린다. 우리나라는 1988년 올림픽을 통해‘코리아’를 전 세계에 알리고, 2002년 월드컵으로 선진국 대열에 올랐다. 그리고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로‘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특히 세계박람회는 대규모 국제행사로 일정한 주제에 대해 인류가 이룩한 업적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한 자리에서 비교ㆍ전시하는 행사로서 경제ㆍ문화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의 다양한 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식문화’인데 전 세계인의 축제인 2012 여수세계박람회에서 (주)아모제가 한국의 맛을 대표로 전하고 있다.

여수는 ‘한국의 나폴리’로 불릴 만큼 풍광이 아름다운 도시다. 또 임해산단인 여수국가산업단지는 수산업과 함께 지역경제의 양대 축을 이루고 있으며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자취와 숨결이 곳곳에 남아 자긍심을 갖게 해주는 도시다. 이곳 여수에서 세계 5대 해양국가 진입의 길을 열어 줄 여수세계박람회가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이란 주제를 내걸고 지난 5월12일 화려하게 시작됐다.

세계인의 축제를 더욱 즐겁게 만들기 위해 여수세계박람회의 식음시설 총괄사업을 맡은 (주)아모제는 1년 전부터 단체급식소를 철저하게 준비했다. 현재 (주)아모제는 따뜻한 집밥, 다 같이 즐기는 한솥밥, 에너지의 충전을 목표로‘情이 넘치는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부담감과 책임감으로 1000만 식수를 책임지고있다.

단체 급식을 위한 철저한 준비

여수세계박람회는 전시 면적 25만㎡와 지원시설을 포함해 총 면적이 271만㎡에 이른다. 이에 (주)아모제는 회장 내의 이동거리를 계산에 4구역으로 나눠 진지, 외국인종사자식당, 타워차이운영 여니, 수니의 단체급식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급식 브랜드 ‘진지’는 종사자 아파트 앞에 두고 박람회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식음시설과 한식 메뉴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국인종사자 식당은 장내 외국인 종사자와 관람객을 위한 뷔페식으로 제공됐다.

모든 식당은 3끼가 제공되며 진지의 경우 하루 식수인원은 조식 1000여명, 중식 3500여명, 석식 1500여명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식수인원이 높기 때문에 조리사는 단체급식 경력의 조리사 위주로 채용해, 현재 30여명의 조리사와 10여명의 스텝이 진지를 책임지고있다.

또한 대부분의 종사자들이 더운 날씨에 외부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건강과 체력소모를 고려해 육류를 메인 메뉴로 하고 적절한 칼로리를 맞춰 식단을 구성하고 있다.

▲ 꼼꼼한 체크는 기본이겠죠? 조리사들이 급식 전 메뉴를 철저히 점검하고 있다.

 
세계인의 입맛을 잡아라

우리 정부는 지난 5년간 한식세계화를 추진해 왔다. 지금까지 한식의 숨은 가치를 세계무대에 알리는데 주력했다면 이제는 민간 기업이 한식을 세계무대에 걸맞게 다양하게 선보일 때다.
그런 면에서 수많은 해외관광객들이 찾게 될 이번 여수세계박람회에서 한식 세계화와 대중화에 있어 중요한 시험 무대가 될 것이며 민간업체가 이러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기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는 행사기간 약 108개국의 VIP가 박람회장을 찾았고, 국내외에서 약1000만명에 달하는 방문객과 내외 신 언론인이 여수를 방문할 예정이다. (주)아모제 역시 여수세계박람회를 통해 한식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각국 VIP들 의 공식만찬 자리에서도 한식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알렸다.

단체급식을 담당하고 있는 김무연 (주)아모제 컨세션 사업부 운영지원팀 팀장은“이번 박람회는 내국인 1만5000명, 외국인 1800명을 예상으로 식수를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구성 및 위생적인 음식제공 외국인을 위한 뷔페 코너를 운영하고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터내셔널 음식, 대표 한식메뉴 구성(불고기,떡갈비, 갈비), 여수 지역 해산물을 이용한 메뉴를 중심으로 외국인 식단을 준비하고 있다.

철저한 위생절차와 대책마련

(주)아모제는 조직위원회와 가까이 있어 위생과 식중독 문제에 더 예민하게 신경 쓰고 있다. 특히 식약청 본청에서 매일 두 차례 식중독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식자재 공급 관리 대책을 위해 신선도 관리에서 입고까지 ‘ColdChain System’관리로 신선한 식재료 공급하고 있으며 식자재로 인한 식중독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완벽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했다.

또한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한 운영 방안으로 물류센터 식자재 입고시 일일 위생 안전 점검표에 의한 검품규정준수 및 이행, 본사 위생안전팀 및 운영팀장 주관 불시 식자재 공급 협력업체 현장 위생점검 및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00% 국산, HACCP 인증

이번 여수세계박람회를 위해 (주)아모제는 중앙 통합 구매경쟁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품질유지를 위한 협력 및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쌀은 입고 5일전 도정한 제품이며 매월 식품연구소에서 미질검사 실시, 쌀 품질 인증 시스템 적용한 것을 사용 △김치는 소금, 고추를 포함해 100% 국내산이며 HACCP 인증업체, 숙성도 관리 및 출고 전, PH측정 △육류는 100% HACCP인증, 생산이력 당사 직접관리(도축 3개월 내 제품만 공급) △어류는 100% HACCP 인증, 세계 최대 수산업체의 안전성 확보, 식품연구소 정기적 검사 △채소는 산지 직거래 계약재배를 통해 품질 및 이력 확보 등이 된 식재료를 사용한다.


식음시설 메뉴의 다양화, 철저한 위생관리, 엄선된 식자재로 여수세계박람회를 찾은 관람객에게 100% 만족을 선사하겠다고 포부를 밝히는 (주)아모제. 그들의‘93일간의 바다여행’이 세계인을 향해 더욱 빛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