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가득매운 2만 학교 비정규직…총파업 결의
서울광장 가득매운 2만 학교 비정규직…총파업 결의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2.11.0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부터 돌입 “학교비정규직 권리 보장하라”

 

▲ 학비연대 소속 3개 노조 대표자들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 투장을 시작한다”라며 “교과부와 교육청이 더 이상 학교 비정규직을 무시할 수 없도록 의지를 보여주자”고 결의를 촉구했다.

 

11월 3일 서울광장, 2만명의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모인 가운데 총파업을 결의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민주노총 전국교육기관회계직노조연합회 학교비정규직본부, 전국여성노조 등 학교 비정규직 노조 등 3개 노조로 이뤄진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학비연대)는 3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조합원 2만여 명이 모인 가운데 투쟁 선포대회를 열고 9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갈 것을 선언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조에는 전국 학교의 급식실에서 일하는 영양사, 조리사, 조리원 6만여명 가운데 절반가량이 조합원으로 가입해 있어 파업 당일 전국 상당수 학교에서 급식이 중단될 전망이다. 이들 노조에는 급식실 노동자 외에 학교의 각종 행정보조인력, 초등 돌봄강사, 경비 노동자 등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호봉제 실시와 학교비정규직들의 교육공무원직 전환, 교과부와 각 시도교육청의 직접고용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그동안 ‘비정규직 노조의 교섭 상대방은 학교 교장이 아니라 교육감(공/사립 학교)과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국립 학교)’이라는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의 결정을 받아내고 교섭을 요구했으나 강원, 경기 등 6개 지역 진보 교육감을 뺀 나머지 10개 시도 교육감과 교과부 장관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무기계약직 전환과 호봉제 도입 등을 요구해 온 연대회의는 중노위의 ‘조정 결렬’ 선언까지 받아 놓아 합법 파업을 위한 절차를 다 거친 상태다.

학비연대에 소속된 3개 노조 대표자들은 지난달 24일부터 국회 앞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하며 총파업 투쟁을 준비했다. 단식 11일 째를 맞은 선포대회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박금자 위원장, 전국여성노조 황영미 위원장, 공공운수 전회련본부 이태의 본부장은 “오늘로 단식을 끝내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 투쟁을 시작함을 조합원 여러분들에게 선언한다”면서 “교과부와 교육청이 더이상 우리를 무시할 수 없도록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의지를 보여주자”며 결의를 촉구했다.
 

 

▲ 지난 3일 서울시청 광장, 조합원 2만여명이 참석해 학교 비정규직 전면파업을 결의했다.

 


이날 선포대회에는 각 정당의 대선후보들도 직접 참가하거나 메시지를 보내왔다. 민주통합당의 문재인 후보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1년을 근무하나 10년을 근무하나 똑같은 연봉, 오래 다닐수록 임금차별이 심해지는 잘못된 임금제도에 얼마나 고통 받고 있느냐”라며 위로하고 “일자리 대책의 시작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가장 먼저 학교현장의 비정규직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호봉제 도입과 교과부의 직접고용, 교육공무원제 도입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는 직접 서울광장을 찾았다. 이 후보는 “다른 후보들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약속하는 것이 거짓이 아니라면 지금 당장 교육공무직 특별법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법을 발의해도 새누리당 핑계를 대며 야당이 미룬다면 정권이 바뀐다해도 노동자들에게 참아달란 말밖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후보 진영에서는 송호창 선대본부장이 대회장을 찾았으나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후보도 앞선 일정을 마치고 대회장을 직접 찾았다.


학비연대는 3일 총파업 결의를 시작으로 오는 9일부터 전국 5만여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에 들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