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산물 체험, 급식 연계 효과 ↑
친환경 농산물 체험, 급식 연계 효과 ↑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3.05.2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식품영양학과 최미경 교수

Q. 이번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급식 시행 이후 급식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식재료의 위생적 처리 및 안전성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식재료에 대한 안전성, 특히 관심과 수요에 비해 친환경 농산물 사용 현황 등을 파악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친환경 급식의 날’ 운영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해 학교급식에 안전한 먹을거리 풍토조성 및 학교급식의 질과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했다.

Q. 상당수의 영양(교)사가 친환경 농산물의 모양, 색깔 등 때문에 일반 농산물을 쓰기도 한다.
친환경 농산물은 농약이나 약품처리를 하지 않아 모양이 모나기도 하고 색이 이상할 때도 있다. 또한, 아이들 말만 듣고 학부모들은 식재료에 대한 항의 전화를 하기도 해 영양(교)사들이 어쩔 수 없이 일반 농산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다면 누구보다 먼저 친환경 농산물을 제공하고픈 사람이 영양(교)사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연구를 통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Q.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다. 영양(교)사는 어떠한 교육을 진행해야 하나?
일반 농산물과 친환경 농산물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트에 가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들에 대해 직접 구매해 보면서 그 차이를 깨닫게 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가장 좋은 방법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지만 아이들이 급식에 사용되는 친환경 농산물이 들어오는 과정이나 전처리, 조리 방법 등의 체험하는 것이다. 급식과 연계된다면 친환경 농산물의 안전성과 위생 교육의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