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위, `농식품 안전대책' 추궁(국감)
농식품위, `농식품 안전대책' 추궁(국감)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10.22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의 21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농수산식품 안전대책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추궁이 이어졌다.

한나라당 이계진 의원은 "한의원도 원산지표시제를 시행, 매장에서 사용하는 인삼 등 한약재가 국산인지 중국산인지 등을 적시해야 한다"고 제안했고, 같은 당 김학용 의원은 "매년 15톤 정도 흑삼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나 인삼관리법의 관리 품목에서 제외돼 안전 기준이 없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성수 의원은 "농산물품질관리원에 의뢰해 집에서 기른 고추로 만든 고춧가루의 원산지 분석을 해보니 중국산이 혼합돼 있다고 나왔다"며 "시료검사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김우남 의원은 "수산물의 다이옥신 잔류농도가 연도별로 편차가 크다"며 "다이옥신 측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기준치 이상인 수산물 섭취를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의원은 "중국산 수입 수산물에서 말라카이트 그린 등 발암의심 약품의 검출률이 해마다 늘어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3배나 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친환경 농산물 재배농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위반한 업체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은 "굴 등 한국산 조개류를 수입하는 미국은 한미패류협정에 따라 수시로 국내 생산지역을 점검할 수 있고, 위해사실이 적발되면 수입도 중단할 수 있다"며 "그러나 미국은 한국산 패류 수입과 미국산 쇠고기 수출 조건에 각기 다른 잣대를 적용하는 등 한미간 불평등이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