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이 희망하는 학교급식 ‘혼란 주지 않는 정책’
교장이 희망하는 학교급식 ‘혼란 주지 않는 정책’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4.10.07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육청, 청책(聽策)토론회 개최… ‘친환경 무상급식’ 현장 쓴 소리 이어져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지난 23일 110여 명의 서울지역 학교장을 대상으로 ‘친환경 무상급식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청책(聽策)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급식 총책임자인 학교장만을 대상으로 처음 진행했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렸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지난 15일 학부모(2회), 22일 영양(교)사, 23일 행정실장과 학교장 대상으로 총 5회에 걸쳐 진행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친환경 급식은 아이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단순히 점심 한 끼를 먹는 문제가 아니라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들이 살아가야 할 환경을 보호하고 도시와 농촌의 상생을 위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고 전했다. 이어 “토론회에서 제안되는 의견을 경청하고 거시적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 급식 사회적 역할 강조
이날 ‘친환경급식의 가치와 세계적 급식정책 동향’을 주제로 기조 발표한 김흥주 원광대학교 교수는 학교급식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식사를 나누며 나눔과 배려 등을 학습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와 사회적 성숙을 이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학교급식은 지역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다”며 “학교급식에서 결정권을 가진 교장의 의식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교수는 교육청과 학교장에게 학교급식 대상자인 학생들의 불만의 소리에도 귀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그는 “급식 시간에 대해 학생들의 가장 큰 불만은 짧은 시간”이라며 “학교가 급식을 식중독 없이 먹는 한 끼 식사로 생각하지 말고 학생들이 그날의 식재료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14 서울 학교급식 정책 개요
이어진 서울시교육청 이완석 체육건강청소년과장의 ‘친환경 무상급식 운영계획’ 발표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공립유치원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 ▲서울 친환경유통센터 이용 활성화 ▲서울 친환경유통센터 운영개선 ▲학교급식 안전성 확보 ▲학교급식소위원회 운영 내실화 및 학부모참여 확대 ▲학교급식종사자 처우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과장은 “서울 친환경유통센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농산물 사용비율을 50%에서 70%로 상향 조절하고 1인 견적 수의계약 범위를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친환경 식재료 가격을 인하하고 수수료를 제로화 하겠다”고 밝혔다.

교장, 무상급식 아닌 문제점 지적
한편 토론회 끝에 마련된 자유토론에서는 학교장들의 쓴소리가 담긴 현장이야기가 이어졌다.

A 학교 교장은 “교육청에서 서울 친환경유통센터의 식재료 사용량을 계속 바꿔 학교는 혼란스럽다”면서 “무엇보다 장소와 예산이 없어 식당이 없는 학교가 한둘이 아니다. 친환경 무상급식이 급한게 아니라 급식당이 우선”이라고 건의했다.

B 학교 교장은 “본교 역시 친환경 농수산물 급식품목을 일반 품목으로 대체한다는 문서만 몇 번을 받는지 모른다”며 “친환경 농산물이 아닌 축산물이 납품된 적도 있는데 그 원인은 학교와 유통업체와 계약이 한 달 단위였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유통업체는 우수한 식자재를 제공할 의지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학교에 식자재를 조달하는 탑차만 보더라도 7대 중 6대는 규정에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C 학교 교장은 “친환경이란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 농산물”이라며 “그렇게만 본다면 벌레 있는 농산물은 깨끗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학교급식에서 벌레가 나온다면 난리가 날 것이다. 그래서 학교급식을 총괄하는 영양(교)사는 친환경을 부담스러워 한다”고 역설했다.

이 외에도 “구청과 교육청의 급식 일자가 맞지 않는 문제 해결” “무상급식에서 식재료 비율이 70%로 인건비가 턱없이 부족” “잔류 농약에 대한 안전성, 신뢰 부족” “친환경유통센터에서는 친환경 농산물을 확보해 일반 농산물로 대체하지 말아야 할 것” 등의 의견이 제기됐다.

교육청, 제시 의견 최대 반영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친환경농산물의 비율은 교육감의 재량이고 철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잔류 농약 문제의 경우 지난 감사원 감사보고서에도 나와 있다시피 다른 곳에서 날아온 농약이 묻은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교육청은 학교의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서울 친환경유통센터를 권장할 뿐 홍보하는 것은 아니다”고 답변했다.

이어서 “우리나라는 국토면적이 좁고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아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량에 한계가 있다. 양해를 구하고 친환경 품목을 일반 품목으로 대체하는게 속이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끝으로 이완석 과장은 “이 자리에서 지적한 사항은 내년 급식정책에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