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경영’ 급식운영, 음식물 쓰레기 300t 절감
'날씨경영’ 급식운영, 음식물 쓰레기 300t 절감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4.11.25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그린푸드, 1년간 데이터 분석 ‘식수 변동율 제시’ 성공

 

▲ 식수주문화면 <사진제공_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가 '날씨에 따른 구내식당 이용 고객수 분석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해 11월 단체급식업계 최초로 날씨경영인증제를 도입, 1년여 간의 데이터 축적으로 500개 구내식당마다 각기 다른 식수 변동율을 제시하는데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그린푸드는 기상산업진흥원 연구진과 공동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식수에 영향을 미치는 비·눈 등의 악기상이 서울지역 기준 1년에 166일 정도 발생하고 식수 및 식재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지금까지 단체급식은 날씨의 변화에 따라 급식 이용 고객수와 요구하는 식단이 달라지지만 기존에는 영양사의 개인에 의존한 채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현대그린푸드에 따르면 500여 개의 구내식당 중 5mm이상 비가 올 때 식수는 평균 7.7% 증가하고 반대로 감소할 경우 9.4%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1년 동안 식수 오차율을 통해 운영한 결과 영양사가 메뉴 주문 시 날씨 정보를 통한 식재 주문량을 조정하면서 비용을 21억 원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음식물 폐기물은 약 300t 정도 줄여 1억 원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고객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날씨 경영 시행 전 대비 고객 만족도가 약 15% 높아졌다.

현대그린푸드는 날씨별로 적합한 메뉴를 선정하고 현재 날씨 정보를 제공해 날씨에 맞는 추천메뉴도 알림창을 통해 쉽게 볼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비오는 날 ▲눈·추운 날 ▲더운 날 ▲황사·미세먼지 등 4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특정 날씨마다 추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구매-물류-급식업장’에 이르는 전 과정에 온도·강수량·습도·식중독지수 등 날씨 정보를 시스템에 반영해 활용하고 있다”며 “날씨경영을 통해 경영 효율성과 고객 만족을 모두 확보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