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한식 식재료 고추로 만든 이색 급식메뉴
대표 한식 식재료 고추로 만든 이색 급식메뉴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5.08.12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소박이김치

재료: 오이고추 13개, 무 200g, 배 100g, 실파 100g, 노랑·홍 파프리카 각각 50g, 밀가루 30g
양념: 고춧가루 1C, 다진마늘 50g, 다진새우젓 30g, 매실청 60g, 액젓 30g, 다진생강 50g, 밀가루죽(밀가루:물=30g:200g), 소금, 깨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1. 오이고추의 꼭지를 약간 남기고 끝부분까지 잘리지 않도록 칼집을 넣어 주고 굵은소금 1/2C을 녹인 1L의 소금물을 끓여 고추에 붓고 고추가 떠오르지 않도록 눌러 30분 동안 절여 준 다음 물기를 빼 놓는다.
2. 무와 배·노랑·홍 파프리카는 채로 썰어 준비한다.
3. 물(200g)에 밀가루를 풀어 냄비에 올려 약한 불에서 풀을 쑨다.
4. 분량의 양념 재료에 ③의 밀가루풀 3큰술을 서로 어우러지게 섞어준 다음 ➁의 재료를 버무려 둔다.
5. 절인 오이고추에 ➃의 양념을 채워 차곡차곡 담고 양념이 있던 그릇에 반 컵 정도의 물을 부어 양념그릇에 남은 양념과 섞어서 고추김치에 부어준다.

☞ 단체급식 적용법
- 고추를 반으로 길게 잘라서 절였다가 고추가 잘린 부분에 소를 올려서 제공해도 조리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 오이고추에 넣는 양념에 고추가루를 쓰지 않고 양념을 버무린 다음 오이고추소로 넣고, 물김치 국물을 만들어 익혀서 시원하게 나눠 담아도 좋다.

 

 

 

꽈리고추 소고기말이

주재료
: 꽈리고추 12개, 소고기(불고기감)300g, 모짜렐라치즈 80g,
소스: 물 150g, 굴소스 15g, 실파 30g, 청주 8g, 참기름 5g, 다진파 10g, 간장 15g, 후추, 다진마늘 5g, 통깨약간

만드는 법
1.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둔다.
2. 소고기는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하고 밑간 한 고기를 얇게 펴서 ➀의 꽈리고추를 돌돌 말아 준비해 놓는다.
3. 분량의 소스재료를 중간 불의 팬에 올려 거품이 보글보글 끓으면 불을 끈다.
4. ③의 소스를 넣은 팬에 소고기로 말은 꽈리고추를 조심스럽게 굴려가면서 익힌다.
5. ➃의 꽈리고추 소고기말이가 윤기가 돌면 가스불을 끄고 모짜렐라치즈를 얹어 뚜껑을 덮어둔다.
6. 완성된 꽈리고추 소고기말이를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뿌려 완성한다.

☞ 단체급식 적용법
- 밑간 한 소고기를 채로 썰어 볶다가 꽈리고추와 소스를 넣어 중불로 볶아서 이용해도 좋다
- 치즈를 올리지 않고 잘 졸여진 소스를 윤기나게 뿌린 후 담아내도 좋으며, 이용해도 좋다.

 

 

 

 

 

 

풋고추볶음&밀쌈

재료: 풋고추 5개, 홍고추 2개, 죽순 100g, 소고기(우둔) 200g, 양파 1/3개, 소금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깨소금약간
밀쌈 반죽: 밀가루 1/2C, 물 1/2C,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풋고추와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없애고 4 cm 길이로 곱게 채로 썰어 준비한다.
2. 죽순은 끓는물에 데친 후 빗살무늬 사이에 끼여 있는 석회질은 젓가락을 이용하고 빼내고 빗살무늬를 살려 얇게 편썰기 한다.
3. 양파와 쇠고기는 얇게 채로 썰어 준비한다.
4.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양파를 함께 볶고, 죽순은 따로 볶아 준다.
5. 밀가루에 물을 넣고 풀어서 반죽을 한 후 소금으로 간을 한 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지름 6 cm 정도로 밀전을 부쳐낸다.
6. 그릇에 ⑤의 밀전과 ④의 고추, 죽순볶음을 함께 담아 완성 한다.

☞ 단체급식 적용법
- 고추채와 죽순만 볶아서 이용해도 좋다.

- 쇠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이용해도 좋다.
- 밀전병을 사각으로 넓게 부쳐 볶은 야채를 얹어 돌돌 말아 썰어 나눠 담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