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Diet] 세끼 규칙적으로 천천히 먹을 것
[급식 Diet] 세끼 규칙적으로 천천히 먹을 것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8.08.2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의 기본은 ‘적정한 양의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특히 ‘단체급식’은 영양사가 영양분석을 마친 식단에서 자신의 취향과 식사량을 조절해 적절히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하기에 좋습니다. 특히 단체급식에는 김치와 국을 포함해 약 5가지 반찬을 제공하는 한식단이 주류를 이루는데, 전통 한식단은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많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 다이어트의 기본은 세 끼를 규칙적으로 챙겨 먹는 것입니다. 한식으로 세 끼를 모두 챙기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요즘 같은 핵가족 시대에 세 끼를 모두 한식으로 챙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체급식에서는 혼자 해먹기 힘든 한식을 저렴한 가격에 손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세끼 모두 단체급식으로 해결하기는 힘들겠지만 가급적 단체급식을 통해 두 끼 이상 식사한다면 하루 필요한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체급식에 나오는 음식을 무작정 다 먹기보다는 다이어트 목표와 자신의 체질에 맞춰 적절히 조절해 먹여야 합니다. 특히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우려로 밥만 적게 먹는 것은 그리 좋은 습관은 아닙니다.
얼마 전 몸무게가 150kg이 넘는 고객을 상담한 적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소리를 듣고 밥을 반공기도 안 먹고 부족한 양만큼 반찬을 먹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고객처럼 잘못된 식습관은 비만을 초래하기 십상입니다. 반찬에도 적지 않은 칼로리가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것입니다. 적게 먹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밥은 반 공기 이상 먹는 것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요즘 햄버거, 김밥 등 한 종류의 음식으로 한 번에 배를 채우는 경우가 많은데 ‘한 그릇’ 음식은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단체급식에서 ‘한 그릇’ 음식을 피하고 여유 있게 천천히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속도는 다이어트 성공 여부를 가리는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급식은 다양한 반찬이 제공되므로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으며 15분 이상 천천히 식사하세요. 다이어트 효과를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