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명 이하 어린이집도 어린이급식센터 의무 등록
20명 이하 어린이집도 어린이급식센터 의무 등록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6.01.0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식습관 개선 … 학부모 만족도 87.9점 높아

급식 아동수가 20명 이하인 소규모 가정어린이집도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어린이급식관리센터)에 의무적으로 등록해야한다. 이와 함께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를 이달 중으로 설치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 이하 식약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안전한 어린이 급식관리를 위한 2016년 주요 추진 정책 내용은 ▲안전관리 상향 평준화 ▲급식소 및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원체계 점검 ▲어린이 급식안전 수혜율 제고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급식관리 등이다.

지역 특성을 반영해 인근 시·군·구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합하거나, 제주도 등 독립된 지역은 설치·운영 예산 규모를 11~16억 수준으로 확대하는 등 설치기준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가정 어린이집(20명이하)부터 단계적으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을 의무화하기 위해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는 표준화된 정보 공유 체계를 만들기 위해 표준 레시피, 공동 교육 교재·교구 등을 개발하고 전국 어린이급식관리센터를 효율적으로 관리·지원한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원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고, 급식소 지원 수준 향상을 위한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급식소 및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지원체계 점검을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와 합동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보건복지부, 교육부와도 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어린이 급식소를 위생·영양 수준별로 구분하여 순회방문 횟수를 차등 지원(6~9회) 하고, 가정 어린이집 등에 적합한 맞춤형 식단, 식재료 품질관리 기준 및 급식관리 매뉴얼을 배포하여 지도할 계획이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미등록 어린이집의 급식도 관리하기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지역아동센터’등에 영양균형 등을 고려한 전문적인 식단 및 레시피를 제공한다. 어린이와 부모 대상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가정에서도 활용 가능한 위생·영양관리 정보집 등을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식단 작성, 영양소 데이터베이스 관리, 위생안전 점검 등을 급식소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식단관리 앱 등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한편, 어린이급식관리센터 설치 이후 어린이들의 식생활이 크게 개선됐고 부모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식약처는 어린이 식생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2015년 10월말 기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144개소)의 지원을 받는 어린이집·유치원 조리종사자 8,283명과 아이를 맡긴 부모 81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개인위생관리 요령 등을 교육 받은 어린이들은 교육을 받기 이전(‘11년)에 비해 ’식사 전 손 씻기‘의 경우 49.3%에서 95.7%로 크게 향상됐고 ‘음식 남김 감소’는 50.3%에서 83.7% ‘편식 정도 감소’는 60.7%에서 84.5%로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개선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부모와 조리종사자의 서비스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모의 경우 ▲급식소 위생관리 만족(90.1점) ▲메뉴의 다양성, 영양균형성 등 영양관리 만족(88.6점) ▲어린이 식습관 변화도(76.7점) 등 평균 87.9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조리종사자는 ▲조리·배식 시 올바른 위생복장 착용(94.1점) ▲액세서리 미착용(94.4점) ▲올바른 손씻기 수행(94.9점) 등 위생수준 개선에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사회적 편익은 투자대비 이익이 11~15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설치·운영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비용 659억원(‘11~’14) 대비 최소 7343억원에서 최대 1조356억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관리 이후 성장단계별 식단 운영, 1인 1회 분량 제공 등 균형 잡힌 영양관리 부분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생관리 수준 역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약처는 전국 210만명 어린이 모두 안전한 급식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센터 설치‧확대를 위한 예산 반영 등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