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포미족' 새로운 소비층 급부상
20~30대 '포미족' 새로운 소비층 급부상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7.02.21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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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자기관리를 위한 제품 꾸준한 구매율

최근 ‘나를 위한 작은 사치’를 추구하는 ‘포미족(For me族)’들이 유통 전반에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포미족이란 △건강(For Health) △싱글(One) △여가 (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 알파벳 앞 글자를 따 만든 신조어로 자신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사람을 의미한다.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한 혼밥, 혼술, 혼행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내 인생은 한번 뿐(You Only Live Once)’이라는 세대 가치관이 더해지면서 자기 만족적 소비를 추구하는 20~30대 ‘포미족’들은 유통업계에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5~39세 가구의 소비 지출 비중은 64.5%로 절반이 넘으며 대부분 건강, 여행, 자기개발, 레저, 취미 등에 지출을 더 늘리고 싶다고 답해 앞으로 포미족들은 유통업계의 블루칩이 될 전망이다.

유통업계에서는 포미족들을 겨냥한 제품이나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LG전자는 평소 와인을 즐기는 포미족을 위해 ‘디오스 와인셀러’를 출시했으며 옷 관리와 깔끔한 스타일에 관심을 많은 포미족들을 위한 ‘트롬 스타일러’도 시장에 내놓았다.

포미족들은 모바일 커머스 판매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카카오 톡 선물하기 음료들 중 건강관리에 도움되는 음료의 경우 자기구매율이 타 음료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100% 캘리포니아산 프리미엄 아몬드로 만든 식물성 음료 ‘아몬드 브리즈’의 경우 카카오 톡 선물하기 자기구매율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등 건강에 관심이 많고 나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포미족들이 자기관리를 위한 필수 음료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아몬드 브리즈 측은 "아몬드 브리즈의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진행해보니 20~30대의 이용 비중이 높고 자기구매율이 매우 높았다"며 "다이어트, 홈트레이닝 등 트렌드와 맞물려 자기관리에 관심이 큰 포미족들의 건강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통업계는 앞으로도 포미족들이 전체 소비를 주도할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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