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유통 수산물 안전성 검사 확대
경기, 유통 수산물 안전성 검사 확대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02.27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000건 이상… 중금속 중독 완화 물질 셀레늄 항목 추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소는 다소비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대상을 지난해 700여 건에서 올해 1000건 이상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연구원은 대형매장, 물류센터, 백화점 등 도내 수산물 유통매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중금속 3종, 잔류 동물용의약품(항생제) 45종, 패류독소 2종 등 안전성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검사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로 특히 3월은 봄철 패류독소 발생에 유의해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패류 독소는 조개류에 축적되는 독소로 봄철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연구원 관계자는 "한국인의 연간 수산물 섭취량은 FAO(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포함된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호주 등 24개국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유통되는 수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검사 항목과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원은 지난해 수은(Hg) 등 중금속 중독을 완화시키는 물질로 알려진 셀레늄(Se)이 수산물에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올해부터 유통 수산물 검사에 셀레늄 항목을 추가해 상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 자료는 향후 수산물에 대한 위해/편익(Risk/Benefit) 분석 자료로 활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