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갑질'에 휘둘리는 '부산 학교급식'
'25% 갑질'에 휘둘리는 '부산 학교급식'
  • 김기연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11.27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공동조달 빌미로 업체에 가격 후려치기

최근 충북급식재료공급업협동조합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 또한 식재료 업체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으로 인해 학교급식의 난맥상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학교급식 식재료의 공정거래와 중소기업 보호를 추구해야 할 협동조합이 사실상 식재료 유통회사들의 이익집단이 되면서 이들이 학교급식의 질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산지역 식재료 업계에 따르면 제조회사들이 협동조합을 통해 학교에 납품할 경우 공동구매 납품가에 25% 할인된 금액으로 공급하고 있다. 부산교육청이 파악한 지난 2년간의 공동구매에 따른 가격 하락 폭이 대략 20% 내외인 것을 감안하면 제조회사들은 그동안 시장가격의 60% 안팎으로 납품해온 것이 된다.

협동조합은 할인되는 25%를 물류 및 보관, 인건비 등의 운영비라는 명목으로 사실상 제조사에게 가격 후려치기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지역 학교에 납품했던 대기업 식품업체인 B사 관계자는 “2013년 이후 몇 차례 납품했다가 지금은 거의 포기했다”면서 “협동조합이 요구하는 가격에 납품할 경우 이익은커녕 손해만 안보면 다행”이라고 말했다.

부산의 한 급식 관계자도 “협동조합에서 무조건 25% 낮은 단가를 요구하기 때문에 업체는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질 낮은 식품원료를 사용하는 등 제조비용 낮추기에 급급할 수밖에 없다”며 학교급식의 부실을 우려했다.

이처럼 협동조합이 부산 학교급식 식재료 유통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는 것은 식재료의 공동조달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부산지역의 초·중·고 640개 학교가 공동구매를 통해 식재료를 구입할 경우 보다 저렴한 가격에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로 사업을 시행한 부산교육청은 협동조합을 공동조달의 창구로 일원화하면서 사실상 협동조합에 학교급식 식재료 유통에 대한 ‘전권’을 부여했다.

부산지역 식재료 업계 한 관계자는 “공동조달을 위한 설명회, 신청접수 및 업체 선정까지 협동조합에서 관여하기 때문에 제조회사로서는 협동조합의 요구를 거부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