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단백질 섭취 충분할수록 비만 위험 낮아진다
노인, 단백질 섭취 충분할수록 비만 위험 낮아진다
  • 박나래 기자
  • 승인 2018.06.08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단백질 섭취 시 공복감↓

[대한급식신문=박나래 기자] 노인들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수록 허리둘레와 BMI(체질량지수)는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박현아 교수팀은 2013년과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0세 이상 2549명(남성 1127명, 여성 1422명)을 단백질 섭취량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눈 뒤 허리둘레와 BMI를 측정했다.

조사 결과 남녀 모두 1일 단백질 총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BMI와 허리둘레가 감소했다. 남성의 경우 하루에 최소 36.3g, 최대 107.3g의 단백질을 섭취했으며, 여성은 26.8g, 84.4g의 섭취율을 기록했다.

이는 최소 섭취 그룹과 최대 섭취 그룹 간 3배가량의 차이로, 우리나라 노인층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 박 교수는 “단백질은 탄수화물과 지방보다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쉽고, 포만감을 늘려 추가적인 에너지섭취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며 “고단백질을 섭취하면 위에서 나오는 식욕 억제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공복감을 줄여주기 때문에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 교수는 “비만위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매 끼니마다 주먹 크기 1/3 정도의 고기, 생선, 두부 등을 섭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영양학회지 ‘뉴트리언츠(Nutrients)’ 최신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