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먹는 물 제조사’ 특별점검 나선다
고용노동부, ‘먹는 물 제조사’ 특별점검 나선다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8.10.28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28일 전국 62개 ‘먹는 물 제조사’를 대상으로 사망사고 예방 ‘안전관리 특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11월 제주도에 위치한 ‘먹는 물 제조사’에서 생수를 쌓는 적재설비 점검 중 사망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지난 20일 같은 종류의 설비를 보유한 제주 삼다수 제조공장에서 비슷한 사고가 재발함에 따라 실시하게 되었다.

지난 20일 일어난 사고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소속 노동자가 생수 이송용 설비의 오류를 점검하기 위해 해당 설비에 들어가 점검 중 불시 작동한 설비에 끼어서 사망한 사건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특별점검은 오는 11월 1일부터 12월 13일까지 모든 사업장에 대해 실시하며 안전보건공단 전문가가 사업장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사고예방 기술을 지도하며 작업안전수칙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점검결과 안전조치 부적정 등 위험요인을 개선하지 않거나 방치하는 등 안전관리가 불량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노동관서의 근로감독관이 강도 높은 감독을 통해 작업중지, 사법처리 등 엄중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제주 삼다수 공장의 사고조사를 위해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3명을 제주에 보내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있으며 오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 10명(근로감독관 5명,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5명)으로 안전보건 종합감독을 실시한다.

고용노동부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이번 사고는 국민적 충격이 큰 만큼 다시는 비슷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아야 한다”며 “특별 실태점검 사업장은 소속 노동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와 안전투자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