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 늙어서도 청력 지켜준다
건강식, 늙어서도 청력 지켜준다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9.11.2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연구진,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 재확인”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청력 감퇴는 어쩔 수 없는 노화 과정의 일부로 여겨진다. 그런데 건강한 식사를 하면 청력 감퇴를 막고, 진전 속도도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브리검여성병원 연구팀은 건강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중년 여성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조사하고, 청력을 테스트했다. 참가자들은 모두 50대에서 60대 초반으로 평균 나이는 59세였다. 

3년 후 이들 참가자들의 청력을 점검한 결과 절반 정도가 고주파에 대한 감도를 잃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저주파에 대한 감도를 잃은 이는 19%, 중간 주파수에서 감도를 잃은 이는 38%였다. 

또 연구팀은 지중해식 식단이나 고혈압 예방 식단 등 건강 식단에 가까운 식습관을 가진 이들은 청력을 손실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그들은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가진 이들에 비해 고주파에 대한 감도를 잃을 가능성은 25%, 중간 주파수에 대한 감도를 잃을 가능성은 30% 낮았다. 

연구를 이끈 샤론 커한 박사는 “건강한 식습관은 심장병, 당뇨병, 뇌졸중 위험을 낮출뿐더러 청력 손실을 막는다”면서 “나이가 들수록 먹는 것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Prospective Study of Dietary Patterns and Hearing Threshold Decline)는 ‘미국 역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에 게재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