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먹는 식품의 2/3는 가공식품
한국인, 먹는 식품의 2/3는 가공식품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9.11.2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국대 연구팀,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 결과 공개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한국인은 평소 가공식품을 원재료식품보다 2배 이상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우경 교수 연구팀이 제6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활용해 한국 성인의 1일 가공식품 섭취량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

연구팀은 성인 1만5760명을 대상으로 식사 자료를 분석, 가공식품과 원재료식품의 섭취 비율을 파악했다.

그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가공식품을 더 많이 섭취했으며, 가공식품의 소비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했지만, 교육 수준과 소득 수준에 따라 증가했다. 

1일 총 가공식품 섭취량은 총 식품 섭취량의 68.1%를 차지했고, 원재료식품은 31.9%였다.

가공식품 섭취량이 많은 식품 그룹은 음료군, 야채군, 곡류군, 과일군, 유류군 등의 순이었고, 각 식품군의 최상위 식품 공급원은 맥주, 김치, 빵, 가공 사과 제품, 우유였다.

나이, 성별 및 에너지 섭취량을 조정한 후 탄수화물을 제외한 한국인의 모든 영양소 섭취량과 식이 기준 섭취량의 비율은 원재료식품보다 가공식품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또 가공식품으로부터의 나트륨 섭취량은 총 1일 나트륨 섭취량의 96.3%였다. 비타민 C, 식이섬유, 철분, 비타민 A를 제외한 가공식품의 영양소 섭취량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높았다. 가공식품에서 나트륨 섭취는 30~49세가 가장 높았으며, 50세 이상에서는 감소했다. 

연구팀은 “한국 성인은 원재료식품보다 가공식품을 더 많이 섭취해 가공식품에서 열량과 영양소를 더 많이 섭취했다”면서 “가공식품의 섭취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가공이 덜 된 식품의 섭취 및 선택에 대한 영양교육 및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