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위생안전 매뉴얼 나온다
수산물 위생안전 매뉴얼 나온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1.1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 1월 중 배포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가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과 ‘전통시장 수산물 위생관리 매뉴얼’을 제작할 예정이다.

최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가 높은 수산물에 대한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수산물은 다른 식품에 비해 쉽게 부패될 수 있어 유통과정에서 신선도 유지와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유통의 출발점인 산지 위판장부터 소비지 전통시장까지 수산물 유통·판매 시 점검하고 지켜야 할 사항들을 매뉴얼로 제작해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은 유통단계별로 ▲산지위판장, 도매시장의 양륙장, 선별·경매장, 하역장 등 작업구역에서의 위생·온도 관리사항 ▲제·저빙시설 및 냉장·냉동창고 운영기준 ▲냉동·냉장차량 운영기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시장 수산물 위생관리 매뉴얼’은 수산물의 처리·포장·보관·판매와 작업 전반에 대한 위생관리를 중심으로 ▲개인위생관리 ▲도구관리(진열대·수족관·칼·도마 등) ▲작업관리(보관·저장·진열·손질) ▲환경관리(점포관리·용수·폐기물) 방법들을 제공한다.

해수부는 이 매뉴얼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민·관·연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고 오는 15일까지 해수부 누리집, 국민 생각함 등 온라인 소통 채널을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1월 중 최종 확정된 매뉴얼을 발간할 예정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현장의 유통 종사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매뉴얼을 리플릿 형태로도 제작해 수산물 산지 위판장, 도매시장, 전통시장 등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