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 무는 ‘급식 중단’, 혼란스런 ‘학교 현장’
꼬리 무는 ‘급식 중단’, 혼란스런 ‘학교 현장’
  • 정지미·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4.10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도 4월 말까지 학년별 순차적으로
등교 없어 급식 중단은 계속… 정상 등교해도 단축수업 검토

[대한급식신문=정지미·김기연 기자]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결국 전국 학교 개학이 온라인으로 이뤄지게 됐다. 일단 4월 말까지 학생들의 등교는 미뤄졌고, 이에 따른 급식 중단도 불가피해 급식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는 지난달 31일 공식브리핑 자리에서 전국 모든 초·중·고교는 9일부터 온라인으로 개학하고, 유치원은 온라인 개학 없이 등교 개학이 시작될 때까지 무기한 휴업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에 따라 온라인 개학도 단계적으로 이뤄진다. 진학을 앞둔 고3과 중3 수험생은 지난 9일 1차로 개학했다. 당초 교육부가 정했던 4월 6일보다 3일 늦춰진 날짜다. 이어 1주일 뒤인 오는 16일에는 중·고 1, 2학년과 초 4~6학년 학생들이 개학한다.

마지막으로 4월 20일에는 초 1~3학년의 개학이 이뤄지며 모든 학생이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된다. 교육부는 이 같은 학년별 온라인 개학 세분화에 대해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 측은 “불가피한 재난 상황에서 온라인 개학을 처음 시도하게 됐다”며 “모든 학년을 동시에 시행하면 교사와 학생 혼란이 더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학해도 단축수업, 다시 급식 중단?

일단 온라인으로 개학이 이뤄졌지만, 급식업계의 한숨 소리는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온라인 개학은 학생들의 등교가 이뤄지지 않아 자연히 급식이 중단되기 때문. 여기에 더 큰 어려움은 이런 급식 중단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공식적으로 개학 연기를 종료했지만, 실제 학생들의 등교를 언제 할지는 각 교육감의 판단에 맡겼다.

심지어 유은혜 부총리는 지난 1일 간담회에서 4월 말부터 등교가 이뤄지더라도 수업 형태는 오전과 오후 수업반으로 나눠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즉 단축수업 또한 급식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급식업계 입장에서는 개학 연기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서울의 한 식재료업체 대표는 “온라인 수업에 이어 등교 후 단축수업까지 언급되는데 1학기 내내 급식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어 급식사업을 계속해야 할지, 그만두어야 할지 기로에 서있다”며 “앞으로도 예측 불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힘들다”고 토로했다.

급식 종사자 업무, 학교에서 맡아야

생계유지를 위해 지난달 말부터 출근이 시작된 급식 종사자들에 대한 문제도 있다. 출근은 하고 있지만 그들에게 부여할 업무가 한정돼 있어 난감하다는 것이다.

경기도 A고교 영양사는 “3월에는 동영상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급식실 청소를 대대적으로 실시했는데 개학 연기가 길어진다니 앞으로 어떤 업무를 주어야 할지 고민된다”며 “보다 구체적인 업무지침을 내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B학교 영양사도 “생계가 걸려있는 문제로 급식실 교육공무직원들의 출근 결정은 옳은 일이지만, 막상 업무분장을 하려니 막막하다”며 “최소 1개월 이상 급식은 없을 것이고, 더 길어질 수도 있다면 학교 차원에서 업무분장을 해줘야 한다”고 전했다.

무상급식 예산 부담 논란도 ‘솔솔’

급식이 중단됨에 따라 무상급식 예산도 논란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급식 중단으로 이미 책정된 무상급식 예산은 사용처를 잃었고, 목적 외 사용이 불가능해 갈 곳을 못 찾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상급식 예산을 부담하는 주체들 사이에 갈등도 예상된다.

몇몇 지역은 교육청이 식품비를 전액 부담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인건비를 전액 부담하는 등 식품비와 운영비, 인건비 부담을 교육청과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가 구분해 지원한다.

이런 탓에 비록 급식은 중단됐지만, 급식 인력은 정상출근을 하고 있어 인건비는 지급되는 반면 식재료비 사용은 멈춘 상태. 이에 따라 추후 인건비를 부담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급식비 부담을 교육청과 나눠야 한다고 주장할 소지도 있다.

더군다나 지금과 같은 장기간 급식 중단은 과거 한 번도 없었던 터라 관련 사례 혹은 매뉴얼도 전무하다.

한 영양교사는 “천재지변에 가까운 현재 코로나19 사태를 두고 급식 예산 등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향후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간의 협의는 필요할 것”이라며 “사전에 정부 당국에서 세심한 정리와 지침을 마련해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